▲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기만하고 일방적인 ‘화해와 치유재단’ 설립을 강행하는 한국 정부를 규탄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재단인 ‘화해와 치유재단’을 28일 출범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과 시민단체들이 강하게 반발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와 나눔의 집은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기만하고 일방적인 ‘화해와 치유재단’ 설립을 강행하는 한국 정부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일본군 피해자인 김복동·길원옥·이옥순·이용수 할머니가 참석했다.

이용수 할머니는 “일본이 사죄하고 배상하기 전까지 우리나라는 아직 해방되지 않았다”며 “돈이 문제가 아니라, 공식적인 사죄와 법적 배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김복동 할머니는 “일본 대사관 앞에 있는 ‘소녀상’은 후손에게 우리의 비극을 알리기 위해 국민이 세워 놓은 것”이라며 “일본 정부는 당당하게 사죄하고 법적인 배상을 하라”고 촉구했다.

시민단체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지난 2015년 12월 28일 피해자의 요구와 인권마저 저버린 굴욕적인 일본군 위안부 합의를 발표한 이후 정부는 피해자와 시민의 반대 목소리를 외면하고 재단 설립을 비롯한 합의를 강행해 왔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재단 출범식을 앞두고 피해자에게 연락해 ‘점심대접’을 하겠다며 호출 작전을 벌이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고 비난했다.

시민단체는 “다수의 위안부 피해자에 따르면, 정부 관계자가 ‘식사 자리에 나오라’고 연락했고, 이에 몸이 불편해 못 간다는 피해자에게 ‘다른 할머니도 다 오는데 안 나오냐’ ‘돈이 나오니 받으러 오라’ 등의 말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걸을 수도 없고 몸이 아파 못 간다는 말에 ‘사무실 차려놨으니 테이프도 끊고 구경도 하러 오라’며 기어이 차로 모시러 오겠다는 연락을 받은 한 피해자는 ‘차에 실어 이상한 데 데리고 가는 것 아니냐’며 두려움을 느껴 걱정하는 목소리도 나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피해자의 편에서 고통을 씻어내겠다는 진정성을 찾아볼 수 없는 원천 무효 합의였음이 더욱 자명해졌다”며 재단 설립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단 한 분의 피해자라도 살아있을 때 정의가 실현될 수 있도록 일본 정부에 법적 책임 이행을 촉구하라고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