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사실여부 확인중"..北체류 1천54명은 이상없는듯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26일 불법 입국한 남한 주민 4명을 단속해 조사중이라고 밝혔다.

중앙통신은 "최근 해당 기관에서 우리 공화국에 불법 입국한 남조선 주민 4명을 단속했다"며 "단속된 남조선 주민들은 현재 해당 기관의 조사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중앙통신은 그러나 `단속해 조사중'이라는 남한 주민들의 신원과 입북 경위 등을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조선중앙통신 보도가 나온 이후 정부가 가진 방법을 동원해 평양과 금강산, 개성과 기타 지역에 체류중인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과 체류 상황을 확인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아직 북측 발표와 관련한 상황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정부가 북한에 체류중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는 우리 주민은 26일 오전 현재 개성공단 983명, 금강산 46명, 평양 8명(대북 지원단체 월드비전 대표단), 해주 모래채취 인원 17명 등 총 1천54명이다.

하지만 정부는 개성과 금강산 지역의 남한 주민 체류 상황을 거의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있어, 북한이 `단속해 조사중'이라고 밝힌 남한 주민이 이 `1천54명'에서 나왔을 가능성은 일단 낮아 보인다.

현대아산 관계자도 "오늘 오전 금강산과 개성 현지로부터 보고를 받았는데 우리측 인원의 변동상황에 대한 이야기는 없었다"면서 "북측 보도가 사실이라면 북중 접경지역에서 일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북한은 2000년 1차 남북정상회담 이후 북중 국경을 통해 남한 주민이 불법 입북한 경우 조사를 거쳐 중국쪽으로 추방하는 조치를 취해왔다. 그러나 이번에는 `불법 입국'이라는 표현을 쓴 중앙통신의 보도 태도로 미뤄 사건이 쉽게 풀리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일각에서는 북한에 억류됐다 최근 풀려난 재미교포 인권운동가 로버트 박의 경우처럼 북한 인권이나 탈북자 문제와 관련한 대북 활동가일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