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공회의소 ‘3분기 제조업 경기전망 조사’ 발표

[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부산상공회의소(회장 조성제)가 14일 부산지역의 주요 제조업 350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6년 3/4분기 부산지역 제조업 경기전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선업의 위기가 조선 기자재, 1차 금속, 조립금속 등 지역 관련 산업으로 확산되면서 지역 제조업 경기가 직격탄을 맞고 있다고 밝혔다.

조사응답업체 180개사 조사결과 3분기 지역 제조업의 경기전망지수(BSI)는 ‘84’를 기록해 여전히 기준치(100)에 크게 못 미쳤다. 이는 전분기(89)와 비교해서도 5p 하락한 것이라 3분기 지역 제조업의 체감 경기는 더욱 악화될 전망이다.

경기전망지수(BSI)는 100을 기준으로 그 이상이면 경기 회복을, 그 이하면 경기 악화를 의미한다.

지역 제조업의 경기전망지수는 2011년 3/4분기 이래 줄곧 기준치(100)를 밑돌고 있다. 특히 올해 3분기 전망지수는 2014년 4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라 지역 제조업 경기가 본격적인 침체국면으로 접어들었다는 우려마저 낳고 있다.

이처럼 지역 제조업 경기가 불투명한 것은 조선업의 수주 위기가 조선 기자재, 1차 금속, 조립금속 등 지역의 주력업종들로 확산될 것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중국경기 둔화와 저유가 등의 기존 악재와 함께 최근 브렉시트로 인해 대내외 경기 전반에 불확실성이 증폭되고 있는 것도 기업 경영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부문별로는 고용(80), 영업이익(81), 매출액(82), 설비투자(84) 등 전 부문이 기준치(100)를 밑돌았다.특히 고용 부문은 조선과 해운업 전반에 대한 정부 주도의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고 이와 관련한 중소협력업체의 경영 위기가 예상되어 크게 위축될 전망이다. 실제 고용 전망지수는 80으로 다른 경영 부문과 비교해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다.

영업이익도 중국과 신흥국의 저가공세, 원청업체의 납품단가 인하 요구 고부가제품 개발 부진 등으로 악화가 불가피해 보인다. 설비투자는 수요부진에 따른 설비 과잉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불황으로 경영 내실화를 추구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어 회복을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다. 설비투자도 교체보다는 기존 설비에 대한 보수가 주종을 이룰 전망이다.

업종별로는 조선 기자재(58), 1차 금속(76), 조립금속(80), 자동차부품(95) 등 조사대상 전 업종에서 경기 악화가 예상되고 있다. 조선 기자재 업종은 조선사의 수주절벽이 현실화되면서 수주 잔량이 급감하고 있는 데다 경쟁국들이 자국 조선업 보호를 위해 기자재를 수직계열화하고 있어 안팎으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법정관리로 납품대금을 회수치 못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고 금융권이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고 있어 자금난도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1차 금속업도 조선, 자동차 등 연관산업의 수요 부진과 수출시장에서의 공급과잉이 해소되지 않고 있어 업황 회복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동안 안정된 업황을 보여 왔던 자동차부품업도 정부의 개별소비세 인하 시한 종료, 신차출시 연기 등으로 완성차 판매 감소가 예상되는 가운데 7월 완성차 업계의 파업이 예고되어 업황이 불투명하다.

한편 지역 기업인들 대부분은 최근의 경제 상황을 이미 장기 저성장 구조가 고착화된 것으로 평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