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식탁위] 우루과이 ‘미트파이’
[지구촌 식탁위] 우루과이 ‘미트파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우루과이 ‘미트파이’ (제공: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우루과이 음식문화

우루과이는 아르헨티나와 더불어 라틴아메리카에서 백인의 인구비율이 가장 높은 나라다. 주로 에스파냐계, 이탈리아계로 전체의 약 90%를 차지하기 때문에 유럽적인 생활양식이 널리 퍼져 있으며, 우루과이인들은 취미·기호·관습 등에서 상당히 유럽적이다.

◆우루과이 음식문화 특징

우루과이에서는 커피·바나나·파인애플 등 열대성 농산물과 쌀·보리·밀 등의 곡식류, 토마토·양배추·양파·감자·오이 등 야채류, 사과·딸기 등 과일류, 쇠고기·돼지고기·닭고기·버터·치즈 등 축산물이 풍부하다. 반면 해산물은 그다지 풍부하지 못하다.

우루과이인들은 육식주의자가 많다. 커다란 접시에 담겨져 나오는 쇠고기 요리가 대표적인 음식이다. 다른 음식으로 ‘치비’ 또는 여러 가지가 함께 나오는 스테이크 샌드위치이다. 일반적인 간단한 요리로는 올림뼈 코스(일종의 클럽샌드위치)와 웅가로스(핫도그 빵에 매운맛의 소시지를 끼워 넣은 음식)가 있다. 마테차도 많이 마신다. 클레리코는 백포도주와 과일주스를 섞은 것이다. 메디오 이 메디오는 샴페인과 백포도주를 섞은 것으로 매우 인기 있다. 맥주 또한 맛있다.

◆음식

미트파이(Meat Pie)

재료: 녹인 버터 1/2c, 물과 우유 2Ts, 소금 1/8ts, 식초 밀가루1 1/2c, 양파 작은 것 1개, 버터 2TS, 쇠고기 0.5kg, 토마토 1개, 후추 소금 건포도 계란 1개

만드는 법

① 녹인 버터에 우유와 물을 잘 섞고, 소금과 식초, 밀가루를 넣어 과자 반죽 정도의 농도를 만들어 준다.

② 반죽을 밀대로 밀어 편다. 파이의 껍질을 위해 반죽은 충분히 만들고 파이 틀에 반죽을 깔고 그릇 가장자리 반죽은 조금 겹치도록 모양을 잡아준다.

③ 버터 두른 팬에서 양파가 부드러울 때까지 볶다가 고기를 볶는다. 토마토, 후추, 소금, 건포도를 넣고 5분 정도 함께 볶는다.

④ 파이반죽을 틀에 놓고 3을 채운 다음 반죽으로 뚜껑을 덮듯이 만들어 덮고 가장자리를 눌러 막아준다. 그리고 계란을 충분히 푼 것을 파이표면에 펴듯이 골고루 발라준다.

⑤ 200도 예열된 오븐에 45분간 굽는다.

글·사진=㈔세계음식문화연구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