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과 환경보건시민센터 등 시민단체들은 4일 오전 서울 중구 환경재단 강당에서 열린 가습기살균제 정부피해신고 현황과 피해자 찾기 특별조사기구 설치 촉구 기자회견에서 사망자 701명을 애도하며 묵념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강병용 인턴기자] 환경단체와 피해자들이 가습기살균제 참사에 관련해 국회 국정조사에서 10가지 과제가 해결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환경보건시민센터와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는 6일 서울 종로구 환경보건시민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조사에서 단 한 명의 피해자도 억울하지 않게 올바른 피해대책이 나와야한다”며 국정조사에서 풀어야할 교훈 10가지를 발표했다.

이들은 “이번 참사의 공범인 정부의 책임을 묻고 관련자를 가려내는 것이 국정조사의 핵심역할”이라고 강조했다.

가습기살균제 원료를 유독물질이 아니라 고시한 환경부와 2008년 원인미상 폐렴사건 실태를 파악하고도 역학조사를 하지 않은 보건복지부 등 정부 부처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또한 이들은 “검찰 수사망을 빠져나간 제조판매사에 대해 청문회를 실시하고 과실치사가 아닌 부작위 살인죄를 적용해야 한다”며 검찰의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은 거라브 제인 옥시 전 최고경영자와 롯데쇼핑 대표인 신동빈 회장, 안용찬 애경그룹 생활·항공부문 부회장, 최창원 SK케미칼 부회장 등을 청문회 출석 대상자로 언급했다.

가습기살균제 원료인 폴리헥사메틸렌구아니딘(PHMG)·염화에톡시에틸구아디닌(PGH)·메틸이소티아졸리논(MIT)·클로로메틸이소티아졸리논(CMIT) 등의 사용 금지와 생활용품 안전점검 및 대책 수립도 촉구했다.

이 외에도 ▲가습기살균제 환경센터 설립 ▲법·제도 개선 ▲공무원·기업·전문가 윤리 제고 ▲경제·성장 우선주의에서 벗어날 것 등을 주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