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희정 충남지사가 6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미세먼지 대책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제공: 충남도) ⓒ천지일보(뉴스천지)

‘미세먼지 대책’ 기자회견 열고 5대 제안 발표
“석탄화력발전소 미세먼지 절반 이상 줄이자”

[천지일보 충남=김지현 기자]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국민 모두의 건강을 위해 미세먼지의 잘못된 배출 허용 기준부터 바로잡아야 한다”며 “석탄화력발전소 오염 저감시설 강화와 증설 중단 등으로 미세먼지 배출량을 현재보다 절반 이상 줄이자”고 제안했다.

안희정 지사는 6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미세먼지 대책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의 석탄화력 발전량은 연간 10만 843GWh로 전국의 50%를 차지하고, 전국 석탄화력 53기 중 23기가 충남에 위치해 있으며, 연간 11만t이 넘는 대기오염물질이 하늘로 내뿜어져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감사원이 ‘충남의 화력발전소가 수도권 대기에 최대 28%나 영향을 준다’고 발표한 바 있듯 석탄화력의 미세먼지는 충남의 문제이자 전국적 문제”라며 “석탄화력 미세먼지를 근원적이고 획기적으로 줄이는 대책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국민 모두 피해자가 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충남을 비롯한 수도권 이외 석탄화력은 느슨한 환경 기준 때문에 수도권에 비해 최대 5배나 많은 오염물질을 배출하고 있는데, 이로 인한 피해는 전 국민이 입을 수 있다는 것이다.

“석탄화력 설치 지역을 대기보전 특별대책지역 또는 대기 환경규제지역으로 지정하고, 수도권 수준으로 배출허용기준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 안 지사의 뜻이다.

안 지사는 또 석탄화력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위한 다섯 가지 제안을 내놨다. 안 지사는 “모든 석탄화력발전소의 오염 저감장치를 인천 영흥화력 수준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감장치를 개선할 경우 1기당 소요 비용은 평균 800억원가량이 예상된다며 전국 석탄화력을 모두 개선하면 황산화물(SOx)은 49.6%, 질소산화물(NOx)은 51.8%, 먼지는 27.5%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 지사는 또 “노후 석탄화력의 폐기 수명을 30년으로 단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30년 이상 노후 화력발전은 에너지 효율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최신시설보다 몇 배의 오염물질을 배출한다”며 “노후 석탄화력 10기를 폐쇄하고 전력 부족분은 오염물질 배출이 적은 LNG발전 등으로 전환하자”고 했다.

10기에서 생산하는 4만GWh를 LNG발전으로 전환할 경우, 황산화물은 24%, 질소산화물은 12.7%, 먼지는 15.5%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됐다.

안 지사는 “건설 중인 석탄화력은 오염 저감장치를 강화해 설치하고, 계획 단계에 있는 석탄화력은 백지화하자”며 ‘석탄화력 증설 중단’ 카드도 꺼냈다.

미국은 지난해까지 655기의 석탄화력을 폐쇄했고 추가적으로 619기를 폐쇄할 계획이며 중국도 올해 안에 베이징 주변 석탄화력을 완전 폐쇄키로 하는 등 대기오염의 주범인 석탄화력 폐쇄는 세계적 추세다.

오염 저감 장치 설치에 2조 8800억원이 필요하고, 연료를 LNG로 전환할 경우 매년 4조원가량 추가로 투입되는데 이 비용은 국민 모두의 건강을 위한 투자로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