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개 선도 읍면동서 효과 뚜렷
사각지대 발굴·방문상담 급증

[천지일보=강병용 인턴기자] #. 서울 중랑구에 거주하는 70대의 A 할머니는 여러 차례 수술 후 거동이 불편하나 의료비 체납 등으로 병원에도 못 가는 상황이었다. 멀리 떨어져 사는 자녀가 있으나 실질적 부양이 없어 생계에 심각한 곤란이 발생했다.

A 할머니의 사례는 이전에는 복지사각지대로 방치될 우려가 있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A 할머니는 맞춤형 통합서비스 지원으로 주민센터 방문상담 후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에 선정돼 의료비를 경감 받게 됐다. 거동 불편 완화를 위해 주 3회 가사지원도우미 방문과 주2회 영양식도 지원받게 됐다. 긴급한 생계문제 해결을 위해 동 사회보장협의체에서 부식과 생활용품도 제공된다.

보건복지부와 행정자치부는 이 같은 사례의 읍면동 복지허브화 사업이 현장에 뿌리내리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읍면동 복지허브화는 읍면동의 공무원이 직접 주민을 찾아가 상담하고, 주민 개개인에게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지난 2월 읍면동 복지허브화를 이끌어 나갈 선도 지역 33개 읍면동을 선정해, 이들 지역에 3명으로 구성된 맞춤형 복지팀을 신설했다.

33개 선도 읍면동 운영 결과에 따르면 타 지역 대비 사각지대 발굴은 4.8배, 방문상담은 5.3배 높았다. 맞춤형 복지팀이 생긴 후 해당 읍면동의 찾아가는 상담은 89.5%(431건), 서비스 연계는 84.1%(207건), 사각지대 발굴은 71.9%(283건) 증가했다.

정부는 선도지역을 중심으로 올해 안에 933개 읍면동이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이어 2017년에는 2100곳, 2018년에는 모든 읍면동에서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할 방침이다.

복지허브화 확산에 발맞춰 복지인력 확보와 현장의 애로 해소도 병행한다. 정부는 시간선택제 공무원 채용을 통해 읍면동 현장에서 업무가 집중되는 특정 시간에 탄력적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현장 방문 등의 과정에서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인근 파출소와 협업을 강화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