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정자 기자]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 중소기업청(청장 주영섭), 특허청(청장 최동규)은 오는 29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제1차 범부처 공공기술 이전 로드쇼(이하 로드쇼)’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미래창조과학부 박재문 연구개발정책실장 ▲산업통상자원부 김정환 산업기술정책관 ▲중소기업청 최수규 차장 ▲특허청 이영대 차장 등 정부 관계자와 대학·연구기관의 기술전문가 및 중소·중견기업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로드쇼를 통해 정부는 공공연구기관이 정부 R&D 예산을 통해 개발한 신기술이 사장되는 문제를 해소하고 전 세계적으로 외부의 R&D 자원을 활용해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 개방형 혁신 기조에 따라 중소·중견기업의 기술적 난제를 공공기술로 해결하는 새로운 기술사업화 모델을 확산하고자 한다.

이번 행사부터 산업부의 참여로 4개 부처는 기술의 발굴부터 이전 및 사업화까지의 전주기 지원체계를 마련해 우수 공공기술이 중소·중견기업의 성장을 위한 교두보가 될 수 있도록 협력한다.

지난 2013년부터 지금까지 5차례의‘로드쇼’를 개최해 우수 공공기술 2321건이 발굴돼 총 214개 기업과 매칭됐으며 147건의 기술이전의향서가 체결됐다.

이 중 18개 중소기업은 중기청의 상용화 R&D 자금(총 81억원)을 지원받아 사업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로드쇼에서 미래부와 특허청은 40개 대학 및 30개 공공연구기관으로부터 총 479건의 우수기술을 발굴해 기업에게 제공한 결과 64개 기업이 90건의 기술이전 상담을 신청했다.

산업부는 로드쇼를 통해 기술이전을 받은 중소·중견기업에 대해 ‘R&D재발견프로젝트 사업(1년, 4억원 이내)’의 상용화 R&D 자금을 연계해 기술 사업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4개 부처는 ▲미래과학기술지주 ▲한국과학기술지주 ▲소재부품사업화펀드 및 특허기술사업화펀드 등을 통해 기업이 성장하는 데 필요한 사업화 투자 자금의 유치도 연계해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정부 R&D 성과물인 우수 공공기술이 사장되지 않고 중소·중견기업에 활용돼 시장에서 신제품·서비스로 출시됨으로써 경제 활성화가 이루어지도록 부처 간 협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