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임안 통과되도 국민 생각, 국회와 다를 수 있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야권으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이 28일 사퇴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소관 부처 업무보고에서 박 처장은 “국민 통합과 정부와 국회의 원활한 관계 유지 차원에서 사퇴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의 질문에 “저에게 주어진 소임과 직책에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며 “따라서 제 업무 때문에 사퇴해야 된다, 안 한다 그런 생각은 안 하고 있다”고 말해 사퇴를 사실상 거부했다.

박 처장은 ‘임을 위한 행진곡’의 광주민주화운동 기념가 지정 거부와 6.25전쟁 기념 광주 시가행진의 제11공수특전여단 투입 계획 등으로 사퇴 압박을 받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은 지난 23일 박 처장에 대한 해임촉구결의안을 공동 발의했다.

박 처장은 그러나 해임촉구결의안이 국회를 통과하더라도 사퇴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그는 “해임안이 통과되도 사퇴를 수용하지 않겠다는 것이냐”는 민 의원의 추궁에 “국회에서 해임건의안이 통과해도 많은 국민의 생각은 국회 생각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말씀 드린다”며 사퇴 요구를 일축했다.

민 의원은 박 처장의 사퇴 거부에 대해 “(박 처장이) 사의를 표명하는 것이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주고, 대통령이 원활한 국정운영의 길을 터주는 것이고, 여소야대로 국민이 위임한 협치 정신을 실현하는 것으로 본다”며 “국회 결정 전에 사의를 표명하는 것이 도리라는 생각이 들지만, 국회 결정이 있으면 수용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박 처장의 보훈처 업무보고는 야당의 반발로 거부됐다. 보훈처 업무보고는 여야 간사 합의에 따라 서면으로 대체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