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실시된 ‘브렉시트(Brexit·영국의 EU 탈퇴)’ 국민투표에서 영국인들은 잔류 대신 탈퇴를 선택했다. 이 충격파로 인해 세계 경제가 다시 한번 격랑에 휘말려들고 있고, 가장 먼저 반응이 나타난 것은 세계증시다.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결정으로 유럽은 물론 미국, 아시아 증시가 일제히 급락하면서 24일 하루에만 전 세계 주식시장의 시가총액 2조 800억 달러(약 2440조원)가 증발했다는 소식을 외신들이 알려왔는 바, 가뜩이나 경제사정이 좋지 않은 국내 상황에서 또 다시 악재가 등장했으니 엎친 데 덮친 격인 우리 경제다.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문제는 결국 정치에서 비롯됐던 것이니, 인류공영이라는 세계인들이 더불어 번영한다는 것은 각국의 정치적인 이해득실 면에서 실현되기가 무척 어렵다. 보수당 데이비드 캐머런 총리는 2015년 영국 총선을 앞두고 “보수당에 표를 주시면 EU에 남느냐, 떠나느냐를 국민투표에 붙이겠다”고 약속해 총선에서 신임을 얻어 재집권한 것인데, 그 당시만 해도 브렉시트 문제가 논란이 돼 온지라 재집권 성공과 여론 조명이라는 일석이조로 생각했지만 결국은 그것이 캐머런 총리가 사퇴를 선언한 단초가 됐고 부메랑으로 돌아왔다.

문제는 주사위가 떨어졌으니, 브렉시트로 인한 악영향에서 우리나라가 외교·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하는 일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렇잖아도 내수·고용 불안에 수출도 위축돼 2%대 저성장이 고착화되지 않을까 우려하는 분위기에서 영국발 악재로 복병을 만났으니 경제계의 진단은 암울하기만 하다. 하지만 브렉시트가 실제로 이루어지려면 2년간의 유예기간이 남아 있다. 그동안 악영향이 최소화되도록 브렉시트에 따른 정부 종합대책이 절실한 바, 여야가 적극 나서서 충격을 최소화하면서 불확실성이 높은 한국경제에 잘 대처해야 할 것이다.

먼저 정부와 정치권에서는 브렉시트로 인한 국민 불안이 해소되도록 해야 하고 경제계가 침체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하는 바, 하반기 경제정책에서는 국민 불안감을 상쇄시키는 일이 급선무다. 28일 발표될 정부의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는 무역 수지 악화 방지를 위한 구체적 대안, 주식시장 침체 우려를 고려한 증시 정책 등이 포함돼야 하겠고, 늦어도 7월 중에는 추가경정예산 편성 등 선제적 경제정책이 나와야 한다. 현 상황에서 3% 경제 성장은 비록 물 건너갔지만 정부와 정치권이 합심해 적극 대처할 때만이 한국 경제의 불확실성은 다소 해소될 것이다. 현실화된 브렉시트 결정이 더 이상 우리 경제에 악재로 남지 않도록 국민은 바라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