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김영주 목사)가 지난 4월 21일 오후 2시 정기실행위원회를 열고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한반도 평화조약안’을 채택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DB

NCCK 회원교단 내 보수 교인
“NCCK 탈퇴 운동 벌일 것”

아직 본격 시행도 안했는데…
‘한반도평화조약안’ 폐기 촉구

“외국군 철수 주장 용납 안돼
비핵화는 北 핵포기가 먼저”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한국교회 진보진영의 대표주자인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김영주 목사) 회원교단의 일부 평신도 단체들이 ‘NCCK 탈퇴 운동’을 벌이겠다고 엄포를 놓고 있다. 이들은 왜 자신의 교단이 90년 넘게 활동해온 NCCK를 탈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을까.

지난 24일 한국기독교연합회관 3층에서는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통합(총회장 채영남)과 기독교대한감리회(기감, 감독회장 전용재)의 장로회, 남선교회, 여선교회 등 평신도단체들이 모였다. 이들은 ‘NCCK 한반도평화조약’을 폐기해야 한다며 자신들의 주장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총대들을 대상으로 탈퇴 서명운동을 추진하겠다며 강경 태세를 취했다.

이날 배포된 성명서에는 개신교 보수단체들의 입장이 주로 반영돼 있었다. 보수단체로 알려진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운동(대표 이종윤 목사)’도 이 기자회견에 함께하고 있었다. NCCK 회원 교단 내에서의 진보세력과 보수세력 간 입장차가 이번 기자회견으로 투영된 듯 보였다.

예장통합과 기감의 일부 평신도들은 성명을 통해 한반도평화조약안에 대한 폐기를 촉구하며 그 이유로 NCCK가 추진하는 비핵화 운동을 문제 삼고 있다. 현 정부가 추진하는 경제 제재를 통한 비핵화가 아닌, 전 세계 비핵화가 맞물린 북한의 비핵화를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또 미군 철수를 요구하는 문구가 들어가 있다는 점에도 이의를 제기했다.

◆‘한반도평화조약안’ 무슨 내용 담겼나

논란이 되고 있는 ‘한반도평화조약안’은 NCCK가 지난 4월 21일 정기실행위원회를 열고 최종 채택했다. 7장 16조로 구성된 평화조약안은 2013년 부산에서 개최된 세계교회협의회(WCC) 10차 총회를 기점으로 초안이 마련돼 그 후 화해·통일위원회 내부 토론과 전문가 자문을 거쳐 완성됐다.

제1장은 종전과 이행 조치(외국군의 철수, 정전 기간 중의 인도적 문제에 대한 해결)에 관한 사항이며 제2장은 비무장지대를 평화생태지대로의 전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제3장은 당사국 간의 불가침과 관계정상화의 내용, 특히 북한과 미국, 북한과 일본의 국교정상화와 제재 조치 중단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제4장에서는 군비통제와 비핵지대화의 원칙을 선언하고 있으며 특별히 재래식 무기를 포함하여 핵무기 대량살상무기에 관한 군사적, 기술적 조치를 금지하고 있다. 제5장은 평화관리를 위하여 남북공동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제6장은 타 조약과 법률과의 관계를 설정하고 있으며, 제7장은 정해진 국내 절차에 의해 비준(국회)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조항은 제1장 제2조이다. 이 조항에서는 미군 등 외국군의 한반도 내 철수를 요구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평화조약 발효와 함께 유엔사령부의 모든 활동은 종료하고 모든 외국군은 철수한다. 단, 철수 방법은 관련국들 간의 합의에 따른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또 제3장 제7조에서는 ‘북조선과 미국, 북조선과 인접 국가들은 국교정상화를 목표로 한 양자 협상을 성실히 전개하고, 상호 비방, 압박, 제재를 중단한다’고 제안한다.

NCCK는 이 조약안 당사국으로 ‘대한민국(한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조선), 중화인민공화국(중국), 미합중국(미국)’을 꼽고 있으며 “한국전쟁의 완전한 종식과 관련국들 사이의 전면적인 우호협력관계의 수립을 바탕으로 한(조선)반도에서 항구적이고 지속가능한 평화를 구축할 목적으로 이 조약을 체결한다”고 목적을 밝히고 있다.

◆보수 평신도들 “미군 철수 안 돼”

그러나 보수 평신도 단체들은 “NCCK가 오는 7월 미국에서 ‘미국횡단 한반도 평화조약 서명운동’을 펼치고 국내에서도 평화조약 서명운동을 전개하면서 정부를 설득하겠다는 것은 지금 전 세계가 북한을 향해 가하고 있는 ‘북핵폐기를 위한 경제제재’를 반대하고 북한 편을 들겠다는 행동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북한은 물론 전 세계를 향해서도 비핵화를 주문하는 NCCK의 운동에 대해서도 북한을 겨냥한 현 비핵화 방침에도 맞지 않다고 비판하며 “비핵지대화는 말할 것도 없이 북핵폐기가 이루어질 때에만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이들은 NCCK를 향해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를 원한다면 UN을 위시한 전 세계가 합심해서 진행하는 대북 경제제재에 적극 동참하면 될 일”이라며 “이 길은 외면한 채 엉뚱하게 평화협정 운운하고 미군철수를 주장하는 것은 감리교, 예장통합 등 한국교회의 주류 교단으로서는 절대로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한반도평화조약안 폐기를 촉구하며 “NCCK가 폐기결정을 하지 않으면 예장통합과 기감 교단이 NCCK 탈퇴를 결의해야 한다”고 강수를 두고 있다.

매 사안마다 진보와 보수로 나뉘어 갈등을 겪고 있는 한국교회가 또 주장 차이로 파열음을 내고 있다. 본격적인 시행을 해보기도 전에 터져나온 보수 평신도들의 맹공을 NCCK가 어떻게 수습해나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