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일(현지시간) 영국 BBC방송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EU 초창기 멤버인 독일과 프랑스, 네덜란드, 이탈리아, 벨기에, 룩셈부르크 등 6개국 외무장관들은 이날 독일 베를린에서 긴급회동을 갖고 브렉시트 사태를 논의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백지원 기자] 영국과 유럽연합(EU)의 이혼 과정이 시작부터 가시밭길이 예고되고 있다.

국민투표 이전의 영국과 EU의 관계는 ‘떠날까, 말까 고민하는 영국’과 ‘붙잡는 EU’로 요약된다. 하지만 영국이 마음을 정한 이후 입장은 반대가 됐다. 탈퇴협상 시기를 놓고 EU는 ‘밀어내기’를, 영국은 ‘버티기’를 하고 있는 모양새다.

국민투표를 앞두고 영국의 탈퇴를 막기 위해 안간힘을 썼던 EU는 이제 조속한 탈퇴 협상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혼’ 결정 이전엔 EU가 애정공세로 영국 달래기에 나섰지만, 영국이 등을 돌리자 미련을 가질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이미 이혼이 결정된 마당에 ‘시간 끌기’는 다른 EU 회원국의 불확실성만 키운다는 판단이다.

25일(현지시간) 영국 BBC방송과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EU 초창기 멤버인 독일과 프랑스, 네덜란드, 이탈리아, 벨기에, 룩셈부르크 등 6개국 외무장관들은 이날 독일 베를린에서 긴급회동을 가졌다. 이들은 이날 브렉시트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브렉시트 이후 우려되는 ‘연쇄 탈퇴’를 진정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장 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도 24일 독일 ARD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탈퇴 조건 협상을 위해 10월까지 기다려 달라는 건 말이 안 된다”며 조속한 개시를 촉구했다.

EU 탈퇴 과정은 리스본 조약 50조에 따라 발동된다. 이 조약에 따르면 영국이 EU에 국민투표 결과를 통보하게 되면 2년간 탈퇴 협상이 진행된다. 하지만 문제는 50조 발동 시기가 명시돼 있지 않다는 점이다.

이에 영국은 “서두를 필요 없다”는 입장이다. EU 탈퇴 공식 탈퇴 캠프 ‘탈퇴에 투표를’의 대표 매튜 엘리엇은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리스본 50조를 신속하게 발동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투표 결과 직후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 역시 오는 10월 사임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며 “탈퇴 협상은 새 총리 아래 시작돼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즉 탈퇴협상 시점을 10월까지 늦추겠다는 것이다.

독립적인 지위를 유지하면서도 갑작스러운 경제적 타격을 막기 위해서 영국 입장에선 늦추는 게 이익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EU는 다른 회원국들의 ‘연쇄 탈퇴’를 막고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빠른 협상을 요구하며 압박하고 있는 것이다.

마르틴 슐츠 유럽의회 의장은 24일 영국 일간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영국이 정치싸움에 유럽을 인질로 잡고 있다”고 비난하며 “영국이 가능한 빨리 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