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전산세무회계는 전산세무회계프로그램을 활용한 세무회계 분야의 실무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한국세무사회에서 시행하며,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이다. 전산회계 1급과 2급, 전산세무 1급과 2급으로 구분하여 자격시험이 실시된다.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으며, 시험과목은 전산세무 1급의 경우 ▲이론시험은 재무회계와 원가회계, 세무회계 등 3과목을 평가하고 ▲실무시험으로 재무회계 및 원가회계와 부가가치세, 원천제세, 법인세무조정을 평가한다. 전산세무 2급은 이론시험과목은 1급과 같으며, 실무시험은 재무회계 및 원가회계, 부가가치세, 원천제세 등을 평가한다. 시험시간은 90분이다.

전산회계 1급은 이론시험에서 회계원리와 원가회계, 세무회계 등 3과목을 평가하며, 실무시험은 기초정보의 등록 및 수정, 거래자료의 입력, 부가가치세, 입력자료 및 제장부 조회 등을 평가한다. 전산회계 2급은 이론시험의 경우 회계원리만을 평가하고, 실무시험은 기초정보의 등록 및 수정, 거래자료의 입력, 입력자료 및 제장부 조회 등을 평가한다. 시험시간은 60분이다.

전산세무 1급과 2급, 전산회계 1급과 2급 모두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얻으면 합격이다. 실기시험은 전산세무회계 자격시험용으로 개발한 표준회계프로그램인 KcLep(케이 렙)으로 실시된다. 8월 20일에 전산세무 1급과 2급, 전산회계 1급과 2급을 특별시험으로 시행하며, 10월과 12월에도 자격시험이 실시된다.

전산세무회계 검정기준은 전산세무 1급의 경우 기업체의 세무회계 관리자로서 전산세무회계프로그램을 활용한 세무회계 전 분야의 실무업무를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능력을 평가한다. 전산세무 2급은 기업체의 세무회계 책임자로서 전산세무회계프로그램을 활용한 세무회계 전반의 실무처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능력을 평가한다.

전산회계 1급은 기업체의 회계실무자로서 전산세무회계프로그램을 활용한 세무회계 기본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지에 대한 능력을 평가한다. 전산회계 2급은 기업체의 세무회계 업무보조자로서 전산회계프로그램을 이용한 회계업무 처리능력을 평가한다.

전산세무회계 자격증은 취득 후 일반기업의 세무회계 부서, 회계법인, 세부법인 및 세무사무소 등 세무회계 관련 업종에 취업하는 데 매우 유리하다. 또한 경찰공무원 시험 시 가산점(전산회계 2급 제외)을 부여 받을 수 있다.

자료제공: 에듀윌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