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시 백령·대청에서 지질공원인증 주민설명회를 하고 있다. (제공: 인천시청))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가 백령·대청(소청도 포함) 지역을 살아있는 지질박물관으로 보전하기 위해 인증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국가지질공원이란 지구과학적으로 중요하고 경관이 우수한 지역으로서 보전·교육·관광의 가치가 있다고 판단해 환경부 장관이 인증한 공원을 말하며 2012년 1월 자연공원법 개정으로 도입됐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제주도 울릉도·독도 청송 부산 강원평화지역 무등산 한탄·임진강 등 7개 지역이 국가지질공원으로 등록돼 있다.

시는 지난해부터 백령도, 대청도, 소청도 전체 지역(66.86㎢)의 명소 26개소(지질명소 11개소, 비 지질명소 15개소)를 선정해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위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왔다. 이들 지역은 남한에서는 매우 보기 드문 25억년 전부터 10억년 전의 지층이 다수 분포돼 있으며 남한 내 최고(古) 생명체 남조류 화석 스트로마톨라이트의 산지이기도 하다.

시는 현재 백령도, 대청도, 소청도 지역 내 산재해 있는 두무진, 옥죽동 사구, 분바위 등 우수한 지질자원을 인천시의 대표 지질명소로 확정하기 위해 의견을 수렴 중이다.

시는 인증 신청을 위한 기본요건이 갖춰지면 내년 10월 환경부 인증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되면 탐방객 증가와 지역경제 활성화와 함께 지역주민의 자긍심 고취, 국제 평화벨트로서 국토안보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강환 인천시 환경정책과장은 “지질명소를 중심으로 한 연계 관광 프로그램과 브랜드 발굴·활용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지질·생태관광 활성화를 끌어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지난 21일과 22일 대청면사무소와 백령면 농업기술센터에서 관계자 및 지역주민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지질공원 인증 설명회를 각각 개최했다.

시는 설명회에서 국가지질공원 제도는 국·도립공원과 문화재보호구역과는 달리 별도의 용도 지구를 설정하지 않아 지역 주민의 행위 및 재산권 행사에 제한이 없다는 점을 이해시켰다. 또한 지질공원 제도를 통해 지역의 브랜드 가치가 상승하고 교육·관광 등을 연계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