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22일 도청 내포마루에서 지난 6년간 도정 운영의 소회를 밝히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취임 6주년 기자간담회 “21세기 새로운 정부운영… 국민이 주인 되어야 모두 행복”

[천지일보 충남=김지현 기자]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22일 도청 내포마루에서 지난 6년간 도정 운영의 소회를 밝히면서 대권 도전에 자신감을 엿보였다.

특히 이날 안희정 충남지사는 “지자체와 시민사회의 성장에 따라 21세기 ‘새로운 정부운영방식’이 필요하다”면서 “무엇보다 국민이 주인이 되어야 국민이 모두 행복한 새로운 시대를 열 수 있다”고 강조했다.

‘도지사 공약 이행 6년 연속 최우수’ 성과를 낸 안희정 충남지사는 “지난 6년간 도정을 운영하면서 많은 시련과 역경을 우리가 힘을 모아 극복해왔다. 앞으로도 넘어야 할 과제가 또 많이 남아있고 이 같은 문제들을 평화와 번영으로 만들어내는 노력을 할 것”이라면서 “도민 여러분과 언론인 앞에 새로운 시대의 과제에 대해 회피하려 하지 않고 가장 용감하게 노력하고 도전한 6년이었고 앞으로도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도정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어 최근 미세먼지 관련 화력발전소 문제와 3년 전 가뭄, 경기 침체와 경제 등 경쟁력 약화 등을 언급하면서 “그동안 경제적 번영과 평화를 안겨줬던 것들이 이제 새로운 도전을 필요로 하고 있다. 도전과 응전을 통해 21세기 새로운 민주주의 시대를 맞아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지방정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안희정 지사는 “많은 정치 선배들에 대한 예의를 갖추고 배우는 자세이지만 보조타이어가 아니다”라면서 “대한민국의 정치의 새로운 지도자로서 나서보겠다는 의지는 분명하지만 상황과 때가 되었는지에 따라 저 스스로 확신이 들 때 도전하겠다. 자신에게 묻고 물어서 대안들이 만들어질 때 도전하겠다”고 했다. 자신의 준비된 실력의 정도가 결정 요인이라는 것.

이날 안희정 충남지사는 소탈한 캐쥬얼 복장으로 기자들과 자연스럽고 편안한 대화로 이색적인 분위기를 연출했다.

안 지사는 이 자리에서 ‘국가균형발전’에 대해선 “앞으로 박원순 서울시장과 남경필 경기도지사, 유정복 인천시장 등 수도권 지자체장과 더욱 힘을 모아서 세종시 국회 이전 등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서 세종시를 발전시키는 등 국가균형발전을 이뤄내겠다”면서 “이는 노무현 정부의 공약이 아니라 수도권 과밀화로 인해 가로막혀있는 수도권의 질적인 발전을 만들어내야 한다는 주민들의 요구라는 공감대를 형성해가고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함께 뜻을 모아나가겠다”고 했다.

이어 그는 “세종시를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 발전시키자는 뜻은 충남뿐만 아니라, 전국민들이 일정 정도 합의한 명제”라며 “앞으로 수도권 단체장들과 더 힘을 모아 대한민국 균형발전과, 수도권의 질 높은 발전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해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북한과의 관계’에 대해선 “한반도의 평화를 정착시켜야 하며 우리는 북한과 늘 대화해야 한다. 낯을 붉히고 싸우더라도 북한과의 대화의 직접적인 상대가 우리 대한민국이 되어야지, 미국이나 중국, 유엔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안 지사는 “지난 전쟁과 분단의 역사를 보더라도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북한의 비핵화 문제부터 거듭되는 무력시위에 대해서도 우리는 국제사회의 공조를 위해서라도 어떤 경우에도 우리는 대화의 문을 닫으면 안 된다. 전장 속에서도 적장과 대화하는 것이 늘 있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안 지사는 최근 미세먼지 관련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해법으로 ‘공정한 전기요금체계 개편’과 함께 배출가스 기준 강화, 석탄화력 비중 저감 등을 제시했다.

안 지사는 “현재 우리는 값싼 전기를 사용하기 위해 공기 오염을 방치하고 있고, 석탄화력 50%를 충남이 지어놓고 있다”고 지적한 뒤 “이 때문에 도는 생산지와 소비지와의 거리, 사회적 비용 등을 감안한 전력요금 차등제를 정부에 제안해 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 지사는 또 “인천 영흥화력 배출가스 기준과 충남 서해 화력발전 배출가스 기준을 통일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방 굴뚝에서는 배출가스가 많이 나와도 되고, 수도권은 더 깨끗한 배출가스를 내보내야 한다는 생각이 좁은 시야였다는 점이 오늘날 불거진 미세먼지를 통해 판명 났다는 것이다.

안 지사는 이에 “전력 생산량 중 석탄화력의 비중을 떨어뜨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전기요금 인상 문제가 제기될 수 있으나, 우리나라 전기요금은 독일의 4분의 1 수준으로 OECD 국가 중 최저인 데다, 수출기업 제조 원가에서 전력요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1.02%에 불과해 국제 가격경쟁력에서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서민들이 사용하는 전기 역시 13% 밖에 안 되기 때문에 ‘전기요금 폭탄’ 걱정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안 지사는 “전기를 어떤 방식으로 소비할 것인지 토론을 통해 귀한 것을 귀하게 쓰는, 지구 환경을 위한 합리적 소비를 만들어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3농혁신에 대해서는 ‘시민 주도형 거버넌스 행정’의 대표 사업으로 꼽으며 “기존 농업 정책의 품질을 개선하고, 농업인을 농업 정책의 수혜 대상자가 아닌 농정의 주인으로 바꾸자는 정책”이라고 설명했다.

3농혁신에 대한 일부 비판적 시각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종합해서 듣고 생각해보면, 농업정책을 중요하게 여기지 말라고 하는 사람은 없다”며 더 연구하고 매진하는 계기로 삼고 있다고 답변했다.

도정이 주도적으로 정부 행정을 이끈 사례로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제안해 온 ‘연안 및 하구 생태복원’을 꺼내 들었다.

안 지사는 “연안 하구언 둑을 그대로 두고, 안쪽 물은 수질관리를 통해 썩지 말라고 예산을 투입하고, 바깥쪽 바다는 인공어초와 종묘를 방류하는 사업을 하면, 정부로서는 열심히 했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지속가능하지 않고 자연 생태에도 역행하는 정책에 불과하다”고 지적하며 현재 추진 중인 연안 및 하구 생태복원 연구용역 사업에 대한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아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안 지사는 이와 함께 안면도 관광지 개발에 대한 우려의 시각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고, 현재까진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며 “이후에도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으며, 중국 기업 투자유치 확대에 대해서는 “중국에서 ‘메이드 인 코리아’를 희망하는 기업들이 좀 더 많은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