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정부가 폭력에 대한 인식 개선과 예방을 위해 폭력 예방교육을 강화한다.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준식 사회부총리 주재로 제7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여성폭력 예방 강화 및 양성 평등한 사회환경 조성 대책’을 논의·확정했다.

여가부, 교육부 등 관계부처는 ▲여성폭력 예방 환경 조성 ▲여성 폭력 피해자 보호강화 ▲생활 속 양성평등 인식 제고 등 3대 중점 과제를 선정해 후속 대책을 마련했다.

후속 대책에 따르면 교육 사각지대인 도서·벽지를 포함한 취약지역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을 추가로 시행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해 위험 지역을 발굴하고 점검·예방 활동과 맞춤형 안전 프로그램 사업을 실시 할 계획이다.

또 학교, 공공기관의 성희롱·성폭력 사건의 재발방지를 위해서 ‘성폭력 사건처리 매뉴얼’을 개발·보급하고, 대학 내 성폭력 사건 등을 담당하는 고충상담창구를 확대하고, 성희롱 방지조치 점검결과를 대학 자체 평가에 반영한다.

폭력과 차별을 용인하지 않는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양성평등 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다각적인 대책도 추진한다.

건전한 방송환경 조성을 위해 방송계 종사자 등과 함께 ‘양성평등 방송 제작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관계기관·시민단체 등과 ‘대중매체 모니터링 협의회’를 신설해 대중매체·홍보물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학교에서는 아동·청소년기부터 건강한 양성평등 인식 확립을 위해 인성 교육 시 양성평등 관련 내용을 배울 수 있도록 하고, 교원에 대해서도 양성단계와 재직 시 양성평등 인식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여성가족부 강은희 장관은 “정부가 여성대상 범죄 종합대책을 발표한 데 이어 대상별 폭력예방교육 확대, 피해자 지원체계 강화, 양성평등 교육 시행 등을 이번 대책을 추가로 마련한 것은 여성에 대한 폭력을 방지하고 사전 예방과 국민 인식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라며 “앞으로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양성평등 사회 구현을 위해 관련 부처와 지속 협업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