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대구=손정임 기자] ‘대구사회적경제 민·관 정책협의회(공동위원장 김승수 행정부시장, 김영철 계명대 교수)’가 조직을 정비해 효율적·전략적 운영을 도모하고자 21일 오후 대구시청 대회의실에서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신규 위촉 위원 25명을 비롯해 위원 57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전체회의에서는 민·관정책협의회 운영계획과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운영방안에 대한 설명과 토론이 이어졌다.

김영철 공동위원장은 “새롭게 마련된 4개 분과위를 중심으로 수요자 중심의, 대구만의 특색 있는 사회적경제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전국 처음으로 7월에 시민공익활동지원센터,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청소년지원센터가 한 곳에 입주하게 돼 융합과 협업이 이뤄질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협의회의 주요 성과로는 민·관이 능동적으로 참여한 가운데 지난 한 해 총 32회(전체회의 4회, 운영 및 분과위 28회)의 회의를 개최해 33건의 다양한 제안과제를 정책화했다. 특히 수요자 중심의 ‘대구 사회적경제 5개년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해 대구사회적경제 성장동력 로드맵을 완성했다는 평가다.

또한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대구시 사회적경제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마련해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다양한 사회적경제 주체의 발굴·육성·지원 근거 및 사회적경제위원회와 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설치·운영 근거를 마련했다.

아울러 사회적경제 주간행사와 박람회 등 대규모 행사시 기획부터 시행·평가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민(民)의 의견을 적극 수렴·반영해 성공적인 행사로 이끌어냄으로써 민·관 협치 모범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협의회는 지난해 1월 지역 학계, 각급 기관·단체, 사회적·마을·자활기업과 협동조합 등 당사자조직이 중심이 돼 48명의 위원과 기획홍보, 일자리창출, 기업육성, 교육사회공헌의 4개 분과위원회로 출범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