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지난주에 이어 8월 21일 실시될 제3회 직업상담사 2급 필기시험 과목별 학습전략을 살펴보자.

◆직업정보론: 직업을 선택할 때 필요한 정보를 어떻게 구할 것인가를 알려주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전체 4개의 장에서 출제되는데 직업정보의 제공은 공공직업정보와 민간직업정보의 차이, 직업정보의 기능 등이 꾸준히 출제돼 기본적인 내용들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직업 및 산업분류의 활용은 한국표준직업분류에서 많이 출제되고 있다. 직업의 조건과 직업으로 보지 않는 활동, 직업분류의 목적, 직업분류의 기준과 원칙, 분류체계 등에 대해 자세히 학습해야 한다. 직업관련 정보의 이해는 고용보험, 직업훈련정보, 워크넷과 자격제도에서 고루 출제된다.

◆노동시장론: 노동시장의 이해, 임금의 제 개념, 실업의 제 개념 및 노사관계이론으로 구성돼 있다. 노동시장론 문제의 50% 이상이 노동시장의 이해에서 출제되고 있고, 실업의 제 개념에서 20% 이상이 출제되고 있다. 따라서 노동시장에 대해서는 수요와 공급은 물론 노동시장의 균형과 노동시장의 여러 유형에 대해 세세한 내용까지 잘 정리해 두어야 한다. 그동안 출제됐던 기출문제들을 중심으로 관련 내용을 잘 정리하도록 하자.

◆노동관계법규: 노동기본권은 기출문제를 자주 풀어보고 확실하게 이해하는 것이 좋다. 근로기준법은 학습범위가 가장 넓은 분야로 매회 평균 3문제 정도 출제된다. 임금, 근로시간, 휴일, 휴가 등의 기본적인 용어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고용정책기본법은 법의 기본원칙, 고용정책심의회, 정부의 실업대책사업, 대량고용변동신고 부분에서 반복 출제되고 있다. 고용보험법은 실제 출제되는 범위가 한정돼 있어 출제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하는 것이 좋다. 직업안정법은 유료직업소개사업, 근로자공급사업, 직업정보제공사업자의 준수사항, 직업소개절차 등에서 주로 출제되고 있다.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은 직업능력개발훈련의 기본원칙, 훈련의 종류, 재해위로금, 훈련계약, 직업능력개발훈련의 중시대상,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자격기준 등에서,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양립지원에 관한 법률은 남녀차별 여부, 육아휴직, 적극적 고용개선위원회, 분쟁예방 등에서 주로 출제된다.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촉진에 관한 법률은 학습범위가 넓지 않아 학습하기가 비교적 쉬운 분야다.

제공: 에듀윌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