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의원 등과 시민단체들이 21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신고리 5, 6호기 안전성 점검 긴급 토론회’를 열고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김영춘 의원 등 야당 반대 목소리 거세
‘신고리 5, 6호기 안전성 점검 긴급토론회’ 개최

[천지일보=박완희 인턴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이 울산 울주군 일대에 짓겠다고 건설 허가를 신청한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 6호기와 관련해 안전성을 이유로 건설을 중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거세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김영춘 의원, 우원식 의원, 김해영 의원 등과 관련 시민단체들은 21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신고리 5, 6호기 안전성 점검 긴급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의원은 “원전건설은 국민들의 생명·안전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한정된 국가자원을 필요없는 데 쓰지 말아야 한다”며 “경제적인 차원에서도 신고리 5, 6호기 핵발전소 건설은 중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원자로 건설이 필요한가에 대해 국민의 토록 속에서 결론지어야 한다”며 “꼭 필요한 일이고 생명·안전에 필요한 일인가를 따져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발제자로 나선 이들은 ‘다수호기의 잠재된 위험도는 세계 최대 수준’이라며 안전성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고 나섰다.

▲ 다수호기 총량적 잠재 리스크

첫 발제를 맡은 박종운 동국대학교 원자력에너지공학부 교수는 “다수호기의 잠재된 위험도는 세계 최대 수준”이라며 “한국은 고리원전 30km 반경 내 인구가 400만명이 집중돼 있지만 원전 수는 최대이다. 대형사고가 발생한 후쿠시마의 경우 20만명에 불과하고 미국의 IP원전의 경우는 100만명 수준”이라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또 “원전부지 내 발전용량과 30km 반경 내 인구수를 곱한 총량적 잠재 리스크로 비교 시 고리원전은 대형사고가 발생한 후쿠시마 원전의 40배에 달한다”고 밝혔다.

‘신고리 5, 6호기와 한반도 최대지진 평가’를 주제로 발표한 오창환 전북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 교수는 “부산, 울산, 경남 지역은 드물긴 해도 진도 7.14~7.45의 지진이 일어난 경험이 있는데 현재 새로 지어질 신고리 발전소는 진도 6.9 정도를 대비해 건설된다”며 “지진 발생확률은 낮지만 지진에 의한 심각한 원전사고를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처장은 ‘5, 6호기와 인구밀집지역 원전 위치제한 규정’을 주제로 한 발제를 통해 “한국원자력위원회가 준용하는 미국 핵규제위원회의 원자로 ‘위치제한기준’에 따르면 신고리 5, 6호기는 기당 인구 중심지로부터 32~34㎞ 떨어져야 하지만 울산시청, 부산시청, 부산 해운대구, 부산 기장읍 등이 모두 이 거리 안에 있다”고 주장했다.

양 처장은 1400㎿급의 신고리 5, 6호기로부터 ▲인구 7만여명인 기장․정관읍은 11~12㎞ ▲19만명의 양산시는 24㎞ ▲42만명의 부산 해운대구는 21㎞ ▲울산시청은 23㎞ ▲부산시청은 27㎞가량 떨어져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 지역 모두 원전 위치제한 규정에 위반된다는 것이다.

더불어 그는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지난 19대 국회에서 2016년 1월 28일 관련법을 개정해 원전 건설허가와 운영허가 신청서류 정보를 적극적으로 공개해야 하지만 실제는 정부가 신고리 5, 6호기 건설허가 심사보고서만 공개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날 김영춘 우원식 의원과 국민의당 박선숙 의원, 정의당 노회찬 의원 등 22명의 의원으로 구성된 ‘탈핵 에너지전환 국회의원 모임’은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정부가 신고리 5, 6호기 건설 심사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