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추 끼우개. (제공: 문화재청)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이 ‘고흥 소록도 한센인 생활 유품’을 문화재로 등록 예고했다.

이번에 등록 예고된 국립소록도병원 소장 ‘고흥 소록도 한센인 생활 유품’은 한센인들이 치료와 생활을 위해 스스로 제작한 개인 치료용 칼과 생활 도구인 단추 끼우개, 공동 도구인 국자, 냄비, 솥들개(솥 드는 도구) 등을 포함한 강제노역 현장에서 사용된 시멘트 블록 형틀, 기와틀 등 총 8종 14점이다.

한센인들의 고난과 한이 서려 있는 이 유품들은 한센인 환자들의 열악한 치료시설, 부족한 물자, 강제노역 등 당시의 고립되고 처절했던 생활상이 담겨 있다.

또 생존하기 위한 그들만의 방식으로 만들어낸 지혜와 창의가 모인 도구들이라 할 수 있다.

▲ 개인 치료용 칼. (제공: 문화재청)

이 때문에 ‘고흥 소록도 한센인 생활 유품’은 시대적 변화와 극한 상황 속에서 한센인들의 생존을 위한 지혜와 의지를 엿볼 수 있는 특수한 사회적‧문화적 상황을 반영한 역사성을 지니고 있어 문화재로 등록할 가치가 높다고 문화재청은 전했다.

문화재청은 “앞으로 해당 지방자치단체, 소유자(관리자) 등과 협력해 문화재로 등록된 ‘의병장 유인석 심의’를 체계적으로 관리‧활용해 나갈 계획”이라며 “아울러 이번에 등록 예고된 ‘고흥 소록도 한센인 생활 유품’은 30일간의 등록 예고 기간 중 의견을 수렴하고,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문화재로 등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