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 ⓒ천지일보(뉴스천지)DB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우리 정부가 북한과의 대화를 위해선 ‘비핵화’라는 입장을 견지한다며, 대화의 조건에 대해선 예단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20일 정부 고위관계자가 ‘9월 전에 북한과 어떤 대화도 없다’고 발언한 데 대해 “정부는 북한과의 대화와 교류에 있어 비핵화가 최우선이라는 입장을 확고하게 견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중요한 것은 북한이 비핵화와 실질적인 변화를 행동으로 보이는 것”이라며 “대북제재의 효과, 대북정책 추진기조와 관련해 특정한 시기를 상정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북한이 ‘한미 군사훈련 중단 주장을 철회하고 2.29 합의 수준으로 돌아오면 대화가 이뤄질 수도 있다’는 주장에 대해선 “정부가 대화의 조건에 대해 예단해서 말하지는 않겠다”며 “다만 정부는 북한이 비핵화에 대한 분명한 태도를 행동으로 표출하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화의 조건에 대해 얘기하는 순간 모든 것은 북한에 면죄부를 주게 되는 식으로 가기 때문에 대화의 조건에 대해 예단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북한이 우리 민정경찰의 한강하구 중국어선 퇴거작전에 대해 ‘군사적 도발’이라고 위협한 것에 대해 정 대변인은 “북한이 당 대회 이후 대남 위장평화 공세를 했다”며 “더 이상 그것이 통하지 않으니깐 이젠 위협을 통해 우리의 태도 변화를 모색하려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