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 과열로 또 백지화 우려
24일 전후로 용역 결과 발표
어디가 됐든 후폭풍 거셀 듯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영남권 신공항 건설로 영남의 갈등이 커지고 있다. 영남권 신공항 입지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지역 주민은 물론 정계와 학계까지 나서 이 문제로 팽팽히 대립하는 양상이다. 자칫 과열 경쟁으로 이번에도 신공항 건설이 무산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현재 영남권 5개 시·도 중 가덕도를 지지하는 부산과 밀양을 지지하는 나머지 4곳이 기싸움을 펼치고 있다. 부산은 ‘후보지 사전 내정설’을 제기하며 시민궐기대회까지 열었고, 대구·경북·경남·울산 4개 지자체장들은 밀양에 모여 부산쪽을 비난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지난 2011년 경제성 부족과 지역 간 대립과 갈등, 정치 논란 등으로 인해 한차례 사업이 백지화된 바 있어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당시 국토부는 밀양과 가덕도를 대상으로 입지평가를 했으나, 타당성 조사에서 가덕도는 38.3점, 밀양은 39.9점으로 두 곳 모두 50점에 못 미쳐 부적합으로 판정된 바 있다.

이후 박근혜 대통령이 공약으로 내걸어 취임 직후인 2013년 4월 신공항 건설 재추진이 발표됐다. 특히 김해공항 이용객 수가 2010년 816만명에서 지난해 1238만명으로 늘면서 당시 백지화 이유였던 경제적 타당성도 확보됐다.

국토부는 현재 해외 컨설팅 업체인 ‘ADPi(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에 영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 용역을 맡긴 상태다. 용역을 거의 마무리 한 ADPi는 오는 24일 전후로 영남권 신공항 용역 결과 발표를 예정이다.

영남권 신공항 입지가 확정되면 2017년 예비타당성 조사와 2018년 기본계획 수립, 2019년 설계 작업을 거쳐 2020년 착공된다. 하지만 입지가 어디로 결정되든 간에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각 지자체들이 영남권 신공항에 매달리는 이유는 지역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영남권 신공항 사업은 100% 중앙정부가 지원하는 사업으로 건설비용만 5조~10조원이 드는 대형 프로젝트다.

10년 가까운 건설 기간 동안 건설 경기 활성화, 일자리 확대 같은 막대한 경제적 이득을 챙길 수 있는 만큼 각 지자체들은 한치도 물러서지 않고 있다.

부산은 가덕도에 공항이 건설될 경우 김포나 밀양과 달리 근처에 민가가 없어 소음 피해가 없을 뿐 아니라 24시간 이착륙이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부산 가덕도는 매립지를 이용한 해상공항이라 장애물이 없어 밀양과 비교 시 비행기 이착륙을 위한 시야 확보에 유리하다.

하지만 자연재해가 발생할 경우 내륙인 밀양에 비해 안전성이 떨어진다. 또 부산을 제외한 영남권에서 접근이 어렵고, 바다 매립비용이 많이 들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반면 대구·경북·경남·울산은 영남권 전체의 접근성이 편리한 점을 들어 밀양을 지지하고 있다. 또 이미 주요 교통과 도로시설이 건설돼 있어 추가 연결 교통망 비용이 들지 않는다. 구미 등의 주변 산업단지와의 연계효과로 경제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