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공공·금융부문 조합원 10만여명이 서울 여의도 문화광장에 모여 결의대회를 열고 정부가 추진하는 성과연봉제 및 강제퇴출제 저지를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공공·금융부문 노조 서울 여의도서 총력 결의대회

[천지일보=이지수 기자] 성과연봉제를 두고 정부와 노동계의 갈등이 극에 치닫고 있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금융부문노동조합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는 18일 서울 여의도 문화광장에 10만여명(경찰추산 5만 5000명)이 집결한 가운데 정부의 성과연봉제 도입 폐지를 촉구하며 오는 9월 23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앞서 정부는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권고안’을 발표한 지 5개월 만인 지난 14일 공공기업 30곳과 준정부기관 90곳 등 120개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확대 도입을 모두 마쳤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공대위는 “정부가 불법적 성과연봉제와 강제퇴출제를 계속 추진한다면 오는 9월 23일 40만 공공·금융노동자 총파업을 단행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결의대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이용득, 김경협, 정재호 의원과 정의당 심상정, 김종대 의원 등이 참석했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연대사에서 “국회 입법조사처를 통해 정부의 성과연봉제의 일방적 도입이 불법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저성과자 해고는 명백한 불법이자 위헌”이라고 강조했다.

참가자 중 5000여명은 집회를 마치고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국회의사당 앞까지 약 300m 구간을 행진했다. 경찰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여의공원로와 의사당대로, 여의도지하차도 등 구간을 통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