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김진태, 김태흠, 조원진, 이장우 등 새누리당 친박계 의원들이 1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회동을 열고 유승민 등 탈당파 복당 사태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서청원 “비대위 결정 따라야”… 최경환도 ‘침묵’
정진석 사퇴 대신 사과 요구… 권성동에 포문 돌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새누리당 혁신비상대책위원회의 무소속 일괄 복당 결정에 정진석 원내대표 사퇴론까지 제기했던 친박(친박근혜)계가 공세 ‘수위’를 조절하면서 향후 추이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비대위가 유승민 의원 등 탈당파 무소속 당선자의 일괄 복당을 결정한 이후 집단 반발행동에 나선 친박 초·재선, 3선 일부 그룹은 당초 정 원내대표의 사퇴까지 거론하며 공세를 강화했으나, 사과 요구로 수위를 낮췄다.

당헌당규상 절차적 하자가 없는 비대위의 복당 결정 자체를 뒤집을 만한 방안이 현실적으로 없는 데다가, 비대위 체제에서 계파 갈등이 또다시 극심해질 경우 당 전체가 파국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친박과 비박(비박근헤)의 전면전 대결로 치닫던 갈등 양상은 봉합 국면으로 조기에 전환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친박이 이처럼 한발 물러선 것은 친박 맏형 격인 서청원 의원이 “비대위의 복당 결정을 따라야 한다”는 의사를 나타낸 것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친박 좌장 격인 최경환 의원 역시 비대위의 결정에 공개적인 비판을 하지 않고 있다는 점도 친박이 수위 조절에 나선 배경 중 하나로 풀이된다.

17일 국회에서 회동한 조원진 의원과 김진태 김태흠 이완영 이우현 이장우 강효상 의원 등 친박 성향 초·재선 의원들은 복당 승인 과정에 대해 설명하는 의원총회 소집과 정 원내대표의 공식 사과, 김희옥 비대위원장에 대한 정 원내대표의 공식 사과, 권성동 사무총장 사퇴 등 3가지를 요구했다. 정 원내대표를 정조준했던 포문을 권 사무총장으로 돌려 공세 수위를 한 단계 낮춘 것이다. 친박계는 정 원내대표와 권성동·김영우 의원 등 비박 비대위원이 합세해 복당 결정을 관철시킨 것으로 보고 있다.

비대위의 복당 결정 이후 ‘거취 고민’과 함께 칩거에 들어간 김 비대위원장은 모든 당무를 놓은 채 자신의 거취에 대한 장고를 거듭하고 있다.

이날 김 위원장의 자택을 방문했던 지상욱 대변인은 “김 위원장은 헌법적 가치가 준용되도록 도와달라는 요청에 당으로 왔는데, 회의를 거치면서 너무 일방통행적이고 위압적이어서 참담했다는 취지로 자신의 입장을 토로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거취 고민을 놓고 여러 해석이 나오고 있다. 표면적인 이유는 정 원내대표가 비대위 회의 도중 무소속 복당 문제 표결을 미루려던 김 위원장에게 “중대 범죄행위”라며 강한 발언을 한 것이 김 위원장에게 큰 모욕감을 줬다는 것이다.

정 원내대표는 자신의 발언에 대해 김 위원장에게 거듭 사과를 하고 조속한 당무 복귀를 요청하고 있다. 그는 이날 기자들에게 김 위원장을 향해 “다시 한 번 사과 드린다”며 “노여움을 푸시고 (혁신비대위를) 정상화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반발을 부른 ‘진짜’ 이유에 대해선 해석이 분분한 상황이다. 비박계는 비대위 회의를 끝까지 주재한 김 위원장이 복당 결정 자체에 반대하지는 않고, 표현상의 문제 때문에 분노하고 있다는 쪽으로 해석하고 있지만, 친박계에선 유승민 의원 등의 복당 결정 자체에 불만을 드러낸 것이라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김 위원장은 주말 동안 당 상황을 지켜본 뒤 내주 초쯤 거취를 표명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