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전형민 기자] 22일 열리는 의원총회를 시작으로 그동안 미뤄 왔던 한나라당의 세종시 토론이 공식적으로 불붙는다.

한나라당 지도부는 세종시 원안과 수정안, 절충안 등이 자유롭게 논의되는 ‘열린 토론’을 지향하고 있지만 결국에는 원안이냐 수정안이냐에 대한 친이계와 친박계의 마지막 승부가 될 것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일단 친이계는 정부가 마련한 세종시 수정안을 뒷받침하기 위해 당론 변경을 밀어붙일 준비를 하고 있다.

또 충분한 토론 후 당론이 채택되면 반드시 승복해야 한다는 논리를 펴는 등 친박의 반발에 미리 쐐기를 박았다.

‘수정안을 당론으로 하자는 것이 전제된 토론’을 거부하며 한때 의원총회 불참도 검토했던 친박 진영은 지난주 ‘일단 참석하되 표결 시에만 불참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토론조차 거부할 경우 ‘비 민주적’이라는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을 감안한 결과로 보인다.

친이계에도 친박계에도 속하지 않은 중립적 의원 20~30명은 일단 ‘관망’하는 자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종시 수정안’으로 당론을 변경하려면 한나라당 재적의원인 169명 중 2/3 이상인 113명의 찬성이 필요하다.

현재 친이계와 친박계가 ‘분당’까지 염두에 두며 극단적으로 대립하고 있기 때문에 ‘세종시 토론’은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당론 수정 여부가 표결에 부쳐질 가능성이 농후하다.

당론을 수정하려면 친이계 의원 100여 명과 중립성향 의원 중 상당수가 공조해야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친박 의원들의 이탈표가 필요하다.

하지만 박근혜 전 대표를 중심으로 똘똘 뭉친 친박 진영은 ‘원안고수’가 요지부동인데다 최근 김무성 의원이 ‘세종시 중재안’을 발표하면서 더욱 응집하고 있어 친박 의원 중 당론 수정에 찬성을 던지는 이탈자는 나오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20일 친이계 의원들은 “중립 의원들이 유보적이지만 대다수는 수정안 내용보다 추진 방식에 거부감을 갖고 있다”며 당론 수정 표결 시 찬성을 던질 것으로 기대했다.

이와는 반대로 세종시 당론 수정은 친박계 의원 전원과 일부 중립 의원들이 힘을 보탤 경우 무산될 수밖에 없다. 60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되는 친박계 의원에 중립 의원 10명만 반대표를 던져도 당론 수정은 ‘불발’이다.

친박의 한 의원은 “어차피 당론을 고쳐도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되는 데다 개인의 정치적 이해관계가 맞물려 있어 상당수 의원이 반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한나라당 내부의 ‘여진’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당론이 수정되더라도 친박계 의원들은 국회 표결 절차에서 당론을 따르지 않을 것이 분명하고 반대로 당론 수정이 무산될 경우 ‘친박이 발목을 잡았다’며 친이계의 정치공세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세종시 토론’의 결과와는 상관없이 한나라당의 내홍은 계속 확대될 소지를 안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