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의 칠면조 요리 (제공: ㈔세계음식문화연구원)

◆미국 음식 문화의 개요

미국의 식생활 문화라 하면 북아메리카 중에서도 멕시코 이남을 제외한 미국과 캐나다의 식생활을 일컫는다. 현재의 미국 음식은 원래부터 이곳에 바탕을 두었던 원주민의 식생활 문화가 초기 식민 세력이었던 스페인, 프랑스의 식생활문화 그리고 그 후 미국의 지배 세력이 된 앵글로 색슨계의 식생활 문화 등이 기초를 이룬 바탕 위에, 다민족 국가인 미국이 이루고 있는 각 민족의 식문화가 혼합되어있다. 그 위에 풍부한 농산물, 그리고 이를 합리적으로 가공, 저장, 수송하게 된 공업력, 경제발전으로 인한 구매력 등이 현재 미국 식생활 문화의 기초를 이루고 있다. 1492년 스페인의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하고 1565년 최초의 이주민이 정착하여 살게 되는 등 역사도 그리 길지 않고 처음 이주해온 스페인인을 비롯하여 영국, 프랑스 등 유럽과 아시아 등 전 세계 다민종이 모여서 살고 있었다. 그러나 이들은 나름대로 인디언, 유럽 등의 음식문화를 그대로 계승하거나 변형시켜 특유의 음식문화를 이루고 있다.

◆음식문화의 특징

미국 음식은 뚜렷한 특징이 없다. 그러면서도 현대 음식은 곧 미국 음식이라 할 정도로 전 세계의 식생활 문화를 소화하여 새로운 식생활 문화를 만들어 내는 것이 미국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초기에는 토착민인 인디언의 영향으로 멕시코와 마찬가지로 옥수수를 많이 사용했다. 그냥 먹는 것 외에도 옥수수 가루로 쑨 죽, 빵 등을 만들었고, 이외에 콩, 호박이 중요한 재료가 되었다. 그리고 노예로 데려온 아프리카인들은 여러 가지 곡물의 씨앗을 가져와 식탁을 더욱 풍성하게 하는 데 일조했으며, 잡은 고기를 바비큐로 조리하는 방법, 연기에 그을려 훈제하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그리고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케이준 요리, 이 말은 우리에게도 상당히 친숙하게 들린다. 1620년대에 캐나다의 아카디아(현재의 노바 스코티아)에 이주해서 살던 프랑스인들이 1755년 이곳을 점령한 영국인들에 의해서 미국 남부의 루이지애나로 강제 이주되면서 그곳에서 프랑스인들이 발전시킨 요리가 바로 케이준이다. 케이준 요리는 그들의 고향인 프랑스와 새로운 지방에서의 요리법이 합쳐진 형태가 주가 되고 인디언과 스페인의 영향도 더해져서 형성되었다. (케이준이라는 이름은 아카디아라는 말이 토착 인디언들에 의해 와전되면서 생긴 단어이다.) 이들은 갑자기 쫓겨 왔기 때문에 처음에는 상당히 궁핍한 생활을 했다. 그래서 구하기 어려운 버터 대신 돼지의 지방을 쓰고, 고기는 날짐승이나 물고기를 잡아서 보충했는데, 이것들을 한 냄비에 몰아넣고 조리를 했다. 그러니 당연히 고향에서의 예쁘고 우아한 요리보다는 좀 거칠었다. 이에 거친 재료의 맛을 보완하기 위해 양념을 많이 쓰는 요리가 된 것. 이 양념믹스인 케이준 스파이서의 매콤한 맛 때문에 우리나라 사람들 입맛에도 잘 맞아서 패밀리 레스토랑의 인기 메뉴가 되었다.

◆미국음식 즐기기

현재의 미국의 일상식은 더욱 간편화되고 있다. 아침식사의 메뉴는 오렌지 주스, 달걀과 베이컨, 토스트, 커피 등이며 프라이드 포테이토가 곁들여지기도 한다. 맥도날드나 버거킹 같은 패스트푸드체인에서도 값싼 아침식사를 할 수 있다.

점심식사의 메뉴는 햄버거와 핫도그 및 샌드위치 등이 일반적이다. 미국 음식의 으뜸은 햄버거로서, 판매 체인으로는 맥도날드, 버거킹, A&M 등이 있고 크기, 맛 등도 여러 가지이다. 그리고 핫도그는 대도시의 거리 모퉁이나 풋볼, 야구 관전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정도로 보편화되었으며, 롤빵에 소시지를 끼운 손쉬운 스타일이 가장 미국적인 것이다. 그밖에도 프라이드치킨이나 중국요리, 멕시코 요리인 타코스, 피자, 그레이프, 일식까지 다양하다.

저녁식사의 중심을 이루는 것은 비프스테이크이며 해물 요리도 자주 이용된다.

주류로서는 스카치, 캐나디언 버본 등의 위스키류를 비롯하여 맥주, 포도주, 칵테일 등이 보편화되어 있다. 미국의 전형적인 요리는 티본스테이크, 칠면조구이, 펌프킨(호박)파이, 아이스크림 등 단순 소박한 것이며 햄버거를 위시하여 피자, 스파게티 등이 있다. 주로 고칼로리, 고지방식, 고단백질이다. 그리고 아이스크림이나 콜라 등 단 것을 좋아한다.

◆미국식 칠면조 요리

-재료

칠면조 6~8kg, 소시지 500g, 양파 다진 것 10g, 파슬리 다진 것 10g, 빵가루 300g, 달걀 1개, 세이지(향신료 가루) 3g, 후추 3g, 쿠루통(식빵 테두리를 도려내고 토스트한 것을 마름모로 자른 것) 30g

-만들기

1. 칠면조를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2. 식빵을 잘게 잘라 쿠르통을 만든다.

3. 소시지와 나머지 재료(양파, 달걀, 세이지, 파슬리, 빵가루, 후추)를 섞어 속을 만든다.

4. 2와 3을 섞어 칠면조 가슴 속에 채운다.

5. 250℃의 오븐에서 2시간, 150℃에서 1시간 정도 굽는다. 

글·사진=세계음식문화연구원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