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지난 14일 영남권 4개 시·도지사가 ‘부산 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의 가덕도 신공항 유치 당위성 주장’에 반발, 밀양에서 긴급회동을 하고 호소문을 발표했다. 그리고 부산시가 이를 다시 반박하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내면서 대립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14일 영남권 4개 시·도지사(김기현 울산시장, 권영진 대구시장, 홍준표 경남도지사,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남부권 신공항 건설 계획이 ‘일부 정치인들의 무책임한 개입과 지역 갈등 양상으로 또다시 무산될 수 있다’는 위기감에 이번 회동이 이뤄졌다”며 “우리나라는 수도권에 과도하게 집중된 기형적인 구조로 인해 성장 한계에 부딪혀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남부권이 새로운 성장 엔진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국가 비상사태 시에 인천공항의 역할까지 대신할 수 있는 안보공항이 돼야만 국가 백년대계를 위한 공항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하며 “우리나라가 10년째 소득 2만 달러에서 성장이 멈춰 있는 가장 큰 원인은 남부권이 제대로 성장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정부는 신공항 입지와 관련해 국론분열과 지역갈등을 조장하는 세력에 대해 단호하고 엄중하게 대응할 것을 촉구한다”며 “정부는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대한민국의 백년대계인 남부권 신공항이 건설될 수 있도록 공항 입지 발표를 반드시 이행”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부산시는 같은날 오후 ‘영남권 4개 시·도지사 2차회동 관련 부산시 입장’을 보도자료를 통해 발표했다.

부산시는 먼저 영남권 4개 시·도지사가 신공항에 대한 정치권의 무책임한 개입 중단을 요구했지만 정작 ‘이번 회동 자체가 신공항을 정치 이슈화하는 것’이라며 우려를 나타냈다.

4개 시·도 입장 표명에 대해 부산시는 “신공항을 국가백년대계와 국가비상사태 시 안보까지 고려한 공항으로 인식하고 있는 점은 부산의 입장과 같다”며 “대한민국의 미래와 희망을 위한 공항이라면 당연히 ‘안전하고 24시간 운영’ 가능한 공항이어야 하며 유럽·미주 등 중장거리 노선 확충이 가능한 경쟁력 있는 공항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가 백년대계와 미래를 위한 공항을 원한다면 항공학적 검토를 적용해서 안전한 곳에 건설해야 하는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외면하고 산악장애물이 있는 위험한 곳에 공항을 만드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안전성을 강조했지만 자칫 양측의 감정 대립의 상황도 우려되고 있다.

부산시는 마지막으로 “국가 백년대계와 영남권 미래를 위해 부산이 제시한 상생방안을 영남권 4개 시·도에서는 진정성 있게 검토할 것”을 촉구하고 신공항이 ‘안전하고 24시간 운영’ 가능한 곳에 건설되는 것이 '대한민국의 미래와 희망’이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한편 신공항 입지 선정결과 발표일이 다가오는 가운데 현재 상태로라면 신공항 입지로 어느 쪽이 선정돼도 배제된 쪽은 불만을 제기할 것으로 보여 갈등이 우려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