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직업상담사란 직업을 상담해주는 전문가로, 자격시험은 고용노동부가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한다. 자격증은 1급과 2급으로 나뉘는데 1급은 매년 2회, 2급은 3회 시험이 실시된다. 직업상담사 2급 제3회 필기시험은 8월 21일 실시된다.

◆직업상담학: 직업상담의 개념은 평균 5문제 이상 출제되는 부분이다. 직업상담의 정의, 과정, 목적, 상담사의 역할과 상담 영역, 상담사 직무, 집단직업상담, 직업상담의 문제유형에 대해 숙지할 필요가 있다. 직업상담의 이론 및 접근방법은 상담심리학 전공 내용들이어서 어렵게 느끼는 부분이다. 기초상담이론에서는 내담자중심이론, 행동주의이론, REBT, 교류분석이론, 개인주의심리학, 정신분석이론, 실존주의이론 순으로 출제빈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직업상담기법은 직업상담을 실시하면서 상담자가 알아야 할 상담기법들과 직업상담 과정이 세부적으로 설명되는 내용들이다. 초기면담 요소와 생애진로사정은 반드시 학습해야 한다.

특히 직업상담기법은 2차 실무시험의 범위에 들어가기 때문에 차근히 정리해 나간다. 직업상담 행정은 직업상담사의 행정업무에 관련된 내용과 직업상담사의 윤리강령, 직업상담사의 자질, 비밀보장의 한계 등에 관련된 내용들이 출제된다.

◆직업심리학: 직업발달이론은 전체적으로 출제 빈도가 높은 부분이다. 특성과 요인 이론, 홀랜드 이론, 슈퍼이론, 긴즈버그 이론, 직업적응이론은 반드시 숙지해 놓아야 한다. 직업심리검사는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것이 좋다. 규준의 개념과 종류, 신뢰도와 타당도의 종류, 심리검사의 종류 등에 대해 알아야 한다. 직무분석은 출제빈도가 높다. 직무분석의 의의와 직무분석방법에 대해 알아두어야 한다. 직무분석의 과정, 직무분석의 결과물로서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 직무분석 방법, 직무평가 개념, 직무평가 방법 등에 대한 학습이 중요하다. 경력개발과 직업전환은 직업지도 프로그램 중에서 경력개발과 관련된 프로그램에 대해 숙지해야 한다. 특히 종업원 개발과 관련된 프로그램의 종류에 관한 문제가 많이 출제되고 있다.

또한, 직무만족과 관련해 직무동기이론이 출제되고 있다. 직업과 스트레스는 직업지도 프로그램 중에서 경력개발과 관련된 프로그램에 대해 숙지해야 한다. 스트레스 요인에 대해 살펴보고, 조직 내에서의 역할 갈등, 스트레스 단계 부분도 살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