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해물질 함유 원인 파악을 위한 공정 진단 및 개선 사례 그림 예시(출처: 환경부)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어린이용품을 더욱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환경부(장관 윤성규)가 한국환경사업기술원(원장 김용주)과 함께 어린이용품 제조업체가 원·부자재부터 제품 생산까지 유해물질 사용을 줄일 수 있도록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10일 밝혔다.

이 사업은 어린이용품 제조업체들이 제조용품의 유해물질 함유 여부 등을 스스로 파악하고 안전관리를 강화할 수 있도록 제품 기획·설계단계부터 판매·유통까지 유해물질 사용 저감과 관리를 지원하는 것이다.

환경부는 2016년 7월부터 90개 이상 어린이용품 제조업체를 모집할 계획이며, 기업체 수요를 반영해 기업별 맞춤형 컨설팅을 확대할 계획이다.

2015년부터는 어린이용품 제조업체의 환경 유해인자(4종) 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전문 컨설턴트가 방문해 맞춤형 컨설팅을 설시하는 등 자가 관리 지원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또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어린이용품 시험·분석을 지원하고, 원·부자재와 원료 투입공정 개선 등 전문적 공정관리를 지원해 안전한 어린이용품이 생산·판매되도록 유도하고 있다.

아울러 매년 성과평가를 통해 자가관리 우수업체를 선정해 포상하고 국내 전시회 참가 지원, 제품 홍보 등의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환경부는 2012년 15개사 지원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200여 개소에 대해 맞춤형 지원했다.

서흥원 환경부 환경보건정책과장은 “자가 관리 사업을 통해 어린이용품에 사용되는 환경유해물질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대내외적 인식을 높이고, 제조업체 스스로 유해물질 사용을 줄일 수 있는 분위기가 확산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