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지일보(뉴스천지)

검찰, 전방위 압수수색 펼쳐
호텔롯데 7월 상장도 불투명
‘원 리더’ 이미지 타격 불가피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롯데그룹이 잇따른 악재에 요동치고 있다.

최근 가습기 살균제 사태, 정운호 롯데면세점 입점 로비 의혹 등으로 홍역을 치르던 롯데그룹이 이번에는 신동빈 회장 일가와 핵심임원들의 비자금 조성 혐의로 검찰 수사 대상에 오르면서 큰 충격에 빠졌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조재빈 부장검사)와 첨단범죄수사1부(손영배 부장검사)는 10일 오전 서울 소공동에 있는 롯데그룹 본사와 계열사 7곳, 일부 핵심 임원 자택 등 총 17곳을 압수 수색을 했다.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의 집무실인 롯데호텔 34층과 신동빈 회장의 서울 평창동 자택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검찰은 신 회장 일가와 일부 그룹 핵심임원들이 제2롯데월드 건축 등 계열사 간 자산거래 과정에서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포착하고 대대적인 수사를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번 비자금 수사의 표적이 신동빈 회장을 겨냥하고 있어 향후 신 회장의 입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롯데 안팎의 신임을 얻으며 ‘원 리더’의 지위에 오른 신 회장이 이번 비자금 수사로 이미지에 큰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2일 검찰은 롯데호텔 면세사업부와 신 회장의 누나인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 자택 등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신 이사장과 일부 롯데면세점 관계자가 수십억원을 받고 네이처리퍼블릭의 입점 편의를 봐 줬다는 정황을 포착한 상태다.

이미 호텔롯데는 신 이사장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 직후 이달 29일로 예정됐던 유가증권거래소 상장계획을 취소한 바 있다. 신 이사장은 롯데면세점 입점 로비와 연루돼 검찰 소환을 앞두고 있다.

롯데그룹이 이번에 검찰의 비자금 수사까지 받으면서 다음 달로 미뤘던 호텔롯데의 상장까지 취소해야 할 상황에 처해 있다. 검찰이 롯데그룹 오너일가와 각 계열사에 칼끝을 겨누고 있는 만큼 투자자를 유치하는 데도 시기가 적절하지 않기 때문이다.

여기에 롯데홈쇼핑의 영업정지 후폭풍, 롯데마트와 관련된 가습기 살균제 파장으로 전전긍긍하고 있다.

무엇보다 노병용 롯데물산 사장이 가습기 살균제를 시판할 당시 책임자로서, 향후 처벌을 받을 경우 올해 연말 완공을 목표로 하는 잠실 롯데월드타워 건설에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또한 이달 말 문을 닫는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 재오픈도 불투명하다. 롯데그룹에 대한 비자금 수사가 확대되면서 그 파장이 고스란히 롯데면세점으로 향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