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이 올해 두 번째 속도전인 ‘200일 전투’ 관철을 위한 평양시 군중대회를 1일 평양시내 김일성광장에서 열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출처: 연합뉴스)

“대한항공기 폭파 사건 후 테러 활동 없어”
쿠바도 삭제… 이란·수단·시리아 3개국 지정

[천지일보=이솜 기자] 북한이 올해도 미국의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제외됐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2일(현지시간) 미국 의회에 제출된 미 국무부 ‘2015년 국가별 테러보고서’에선 북한을 제외하고 이란, 수단, 시리아 등 3개국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했다.

이로써 북한은 미국의 테러지원국 명단에 8년째 오르지 않게 됐다.

쿠바 역시 명단에서 빠졌다. 미 국무부가 지난해 쿠바와의 관계가 정상화됨에 따라 쿠바를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삭제하기로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앞서 미국의 일부 정치권에선 북한이 지난해 4차 핵실험을 강행하고, 장거리 미사일 발사 도발을 강행하면서 테러지원국 명단에 올려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었다.

이에 대해 국무부는 북한의 테러지원 활동은 1987년 대한항공기 폭파 사건 이후 현재까지 파악된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북한의 핵, 미사일 도발을 테러지원 활동과는 별개의 사안으로 본 것이다. 이는 지난해 보고서에 북한에 대해 기술했던 것과 같은 내용이다.

북한은 대한항공기 폭파 사건 이듬해인 1988년부터 미국의 테러지원국 명단에 올랐다. 그러다가 지난 2008년 10월부터 명단에서 제외됐다. 당시 미국은 북한이 6개월 이상 국제테러 지원 활동을 하지 않았고, 이후에도 테러지원 활동을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함에 따라 명단 제외를 결정했다.

테러지원국 명단은 국제테러 행위에 가담했거나, 지원·방조한 혐의가 있는 나라를 지정한 것이다. 미국은 테러지원국에 대해 군사·경제 지원을 금지하고 있다.

한편 북한의 테러지원국 명단 제외와는 별도로 미국 재무부는 1일(현지시간) 북한을 ‘주요 자금세탁 우려 대상국’으로 지정하고 금융 압박을 강화하고 나섰다. 재무부는 이와 함께 북한 금융기관이 외국 은행에 개설하는 대리계좌의 개설과 유지를 금지하는 내용의 규칙 제정 예고안을 발표하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