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안소 관리자의 일기, 소장자 오채현 (제공: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공동등재를 위한 국제연대위원회)

[천지일보=김예슬 기자] “일본을 비방하자는 게 아니다.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은 인류사에서 평화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역사적 기록물로 보존돼야 한다.”

8개국 14개 민간단체와 영국 왕립전쟁기념관이 지난달 31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본부에 등재 신청한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록물은 무려 2744건이다. 민간이 나서서 기록유산 등재를 신청한 것도, 그 양도 이례적이라고 한다. 이 기록물이 갖는 의미는 무엇일까.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공동등재를 위한 국제연대위원회 사무단 신혜수 단장은 1일 설명회에서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다”며 “전쟁이 발생했을 때 식민지 등에서는 어떤 비극이 발생할 수 있는지 그 역사적 경험을 알리는 것과 다시는 전쟁이 일어나지 말아야 한다는 것, 현재 내전이 일어나고 있는 곳에 시사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송신도 할머니의 증언테이프 (제공: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공동등재를 위한 국제연대위원회)

그러면서 “8개국 14개 단체와 영국 왕립전쟁기념관은 함께 이 기록물을 등재하는 것이지 지지하는 차원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 기록물들은 <일본군 ‘위안부’의 목소리>라는 제목으로 등재 신청됐다. 용기를 내 증언한 피해자가 있었기에 현재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문제의식이 생겨났다는 것을 상징하기 위해서다.

기록물은 이들 시민단체뿐 아니라 각국의 공공기관 및 개인이 함께 등재해도 된다고 허가한 자료도 포함됐다. 등재 대상 기록물은 ▲공문서와 위안부 관리자 및 군인의 일기 등 역사 자료 ▲각국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조사 자료와 피해자가 생산한 기록물 ▲각 나라에서 피해자 지원과 인권회복을 위해 활동한 자료 등으로 구성됐다.

▲ 1일 열린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신청 설명회 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

위원회 측은 “등재 신청된 건보다 소장 자료는 훨씬 많다”면서 “일본을 비방하자는 게 아니라 역사적 사실을 그대로 등재하자는 것으로 피해자의 증언도 사실 확인이 된 것만 신청했다”고 전했다.

한국에선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나눔의 집,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와 함께하는 통영거제 모임,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와 함께하는 창원모임, 정신대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등 민간단체를 비롯해 국가기록원 등이 소장하고 있는 자료가 기록물 등재 심사를 받는다. 

▲ 영국 왕립전쟁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기록물 (제공: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공동등재를 위한 국제연대위원회)

여기엔 매주 수요일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려 1200차가 넘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수요시위의 성명서와 관련 물품도 포함됐다. 나눔의 집에서는 피해자들이 그린 그림과 유품 등을 기록물로 신청했다. 대구에서는 곽병원이 1995년부터 무료 의료서비스를 하고 있는 가운데 피해자 진료기록 등을 신청했다.

이 기록물들은 심사를 거쳐 등재 여부가 결정 나기까지 약 2년이 걸린다. 위원회 측은 늦어도 내년 10월까지는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