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茶)와 건강] 불면증에 도움 되는 캐모마일차
[차(茶)와 건강] 불면증에 도움 되는 캐모마일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모마일은 한해살이풀이며 4~6월에 꽃이 핀다. 로마제국때 유럽에 널리 퍼지기 시작한 캐모마일은 허브차의 대명사로 널리 알려진 가장 오래된 허브의 하나다.

캐모마일은 사과 같은 향기가 나서 고대 그리스인은 chamai(작은) melon(사과) 즉 땅에 서 나는 사과라는 뜻의 이름을 붙였는데 캐모마일(chamomile)은 여기에서 비롯된 이름이다. 다른 식물과 함께 심으면 다른 식물이 병에 걸리지 않아서 ‘식물의 의사’라는 애칭도 가지고 있다.

캐모마일에는 아줄렌(azulene) 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염증에 효과가 있다. 통증 완화에 효과적이며 복통, 소화불량, 변비, 설사 등의 소화기질환을 개선시킨다. 진정·안정, 소염효과가 있으며 심리적으로는 진정, 이완 작용을 하고 불안감, 스트레스, 우울, 등에 도움이 된다.

한 연구에 따르면 불안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캐모마일 추출물을 섭취한 뒤 불안감이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마음을 안정시켜 숙면을 돕는다.

갑상선암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당뇨치료에도 효과가 있다는 실험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당뇨병 환가가 캐모마일차를 마시면 혈당 관리를 개선하고 당뇨 합병증 위험도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며 장수에 도움이 된 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국화과꽃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유의해야 한다. 

글·사진=티인스트럭터 플라워티마스터 시화담꽃차교육원 정설연

 

[캐모마일차 만드는 법]

① 꽃을 깨끗하게 손질한다.

② 팬의 저온에서 면보를 깔고 꽃을 올린 다음 덖 음과 식힘을 반복한다.

③ 온도를 조금씩 올려주며 덖음과 식힘을 반복 한다.

④ 수분이 건조되면 고온 덖음을 한다.

⑤ 낮은 온도에서 가향작업 후 밀폐용기에 보관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정은 2016-06-06 13:54:36
케모마일을조로 마셔야겠네
근데 커피가 당기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