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전형민 기자] 경상남도 마산·창원·진해 통합시의 명칭이 ‘창원시’로 낙점됐다.

통합준비위원회는 17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통합시 명칭 및 청사 소재지 심의를 위한 제8차 회의를 통해 이같이 결정했다.

이와 함께 통합시의 임시 청사는 현재의 창원시 청사를 사용하기로 했다.

청사 소재지에 대해서는 5차례의 정회를 거듭하는 등 격론 끝에 결국 표결을 통해 통합시 출범 이후에 결정하되 마산종합운동장과 진해 옛 육군대학 부지를 공동 1순위로, 창원 39사단 부지는 2순위로 하기로 했다.

청사의 소재지는 기본타당성 조사와 교통영향평가 등 행정 절차를 거친 뒤 통합시의회가 결정하도록 했다고 통합준비위원회는 발표했다.

통합시 출범에 따른 재정 인센티브(특별교부세)는 창원시에 20%, 마산시와 진해시에 각각 40%의 비율로 지원하는 것으로 정해졌다.

통합준비위원회는 이 같은 통합시의 명칭과 청사 소재지 선정 내용을 18일 행정안전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앞서 통합준비위는 전날 제7차 회의에서 통합시 명칭과 임시청사는 각각 ‘창원시’와 ‘창원시청’으로 잠정 결정했으나 청사소재지를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특히 마산시와 진해시를 대표한 통합준비위원들은 통합시 청사 후보지로 제안된 마산종합운동장과 진해 옛 육군대학 부지에 통합시 청사가 우선적으로 유치돼야 한다며 격론을 거듭했다.

장동화 통합준비위원장은 “3개 시가 역사적으로 한 뿌리지만 그동안 청사 소재지 등을 놓고 경쟁을 벌여 왔다”며 “명칭과 임시청사, 청사소재지 등을 유치 못한 지역이 있지만 우리는 성숙된 민주시민으로 미래가 있는 통합시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마창진 통합시 법안은 20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다.

한편, 통합시의 명칭과 청사 소재지가 결정된 것을 두고 ‘나눠먹기’라는 지적도 있다.

청사 소재지 문제에 대해 명확한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통합시 출범 이후로 미루면서 마산시와 진해시가 주장하는 부지를 공동 1순위로 정함으로써 앞으로 이를 둘러싼 갈등 등 심각한 후유증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청사 유치를 놓고 창원시민들의 반발이 예상되는 것은 물론 통합시 출범 후에 마산시민과 진해시민들이 청사 유치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면서 심각한 갈등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는 과거 전국적으로 이뤄졌던 도농통합 때 청사 소재지를 놓고 엄청난 갈등이 벌어졌고 일부 지역에서는 아직까지 그 후유증이 남아 있다는 점에서 불을 보듯 뻔하다는 지적이 많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