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전형민 기자] 다가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세종시 문제가 ‘방향타’ 역할을 할 것으로 보여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여야의 대립과 더불어 여권 내 친이계-친박계 간 첨예한 갈등 속에 세종시 논란이 지방선거까지 이어져 최대의 변수가 될 공산이 커지고 있는 상황 때문이다.

청와대를 중심으로 한 친이계와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를 중심으로 한 친박계,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등 정치권의 각 진영이 대국민 여론전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도 6월 지방선거를 염두에 두고 있는 것임은 물론이다.

18일 현재 정부가 마련한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지역별 여론의 흐름은 수도권은 찬성 여론이, 충청과 호남권은 반대 여론이 높고 영남권은 찬반 여론이 혼재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러한 추세가 계속된다면 수도권은 한나라당에, 충청과 호남에서는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등 야당에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에서는 ‘수도분할 불가’라는 논리가 먹히면서 한나라당의 서울시장과 경기도지사, 인천시장 수성 전략에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다만 역대 지방선거가 ‘정권의 중간 심판론’의 성격을 띠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세종시 효과가 제대로 발휘될 수 있을지는 지켜볼 일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세종시 문제로 인해 현 정권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충청권에서는 지난 2006년 지방선거 당시 이 지역 단체장을 거의 휩쓸다시피 한 한나라당의 패배 가능성이 높아 보이나 선거에 임박한 시점에 충청 여론의 향배를 가늠하기가 힘든 상황이다.

민주당과 자유선진당은 충청권에서 승리를 장담하고 있지만 충청민심에 따라 변수가 없지 않다는 분석도 있다.

이밖에 민주당의 텃밭인 호남지역에서는 민주당의 낙승이 예상되지만 한나라당 지지기반인 영남권에서는 미래희망연대로 당명 변경을 추진 중인 친박연대의 활약 정도가 주된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다.

현 시점에서 눈여겨볼 대목은 충청권을 필두로 한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민심의 변화 여부다.

특히 충청권에서 수정안 찬성에 대한 여론이 형성되면 한나라당은 수도권은 물론 충청권에서도 선전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민주당이나 자유선진당의 상대적 약세 내지 기대치를 밑도는 성적을 점쳐 볼 수 있다.

현재 여권 주류에서는 친박계의 반대를 무릅쓰고라도 조만간 수정안을 당론으로 확정한 뒤 충청여론의 설득에 총력을 다한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하지만 여권 주류의 이 같은 세종시 정면돌파 카드가 민심의 역풍을 불러 오히려 전국적으로 고전을 면치 못할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물론 ‘세종시 특혜론’과 ‘타(他)지역 역차별’ 논란이 확산되면서 혁신도시 예정지를 비롯한 지역의 민심이 심상치 않은 데다가 여권의 내홍까지 겹치면서 정권 견제론이 쉽게 먹힐 수도 있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여론조사기관인 리서치 앤 리서치의 배종찬 여론조사본부장은 “세종시 여론이 어떻게 전개될지 방향을 예측하기 어렵지만 수도권과 충청권에서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이라는 데는 이견이 없다”며 “큰 구도로 보면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은 한나라당이, 충청권은 야당이 유리한 국면”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