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장하나 국회의원, 환경보건시민센터,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 등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가습기살균제 사망사건’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참석자들은 “민간신고센터는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피해상담과 신고접수를 받았다”며 “신고접수 결과 올해 접수된 가습기 살균제 사망자는 41명”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민간신고센터, 자체 조사결과 공개
환경부, 작년 말 피해 접수 종료
‘4차 조사’ 실시 지난달 밝혀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민간신고센터 조사 결과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가 올해에만 566명이 더 늘었다. 이 가운데 사망자는 41명이었다.

더불어민주당 장하나 국회의원, 환경보건시민센터,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가피모) 등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간신고센터가 1월부터 4월 25일까지 최종 집계한 피해신고는 320가족 566명이며, 사망자는 41명”이라고 밝혔다.

민간신고센터는 지난 1월 국회 의원실, 피해자모임, 시민단체, 학계 등이 공동으로 설치했으며,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가습기 살균제 피해상담과 신고 접수를 받았다.

앞서 환경부는 산하기관인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을 통해 실시한 3차 가습기 살균제 피해신청접수를 2015년 12월 31일로 마감했다. 당시 환경부는 2016년부터 피해신고를 받지 않는다고 결정했다.

이와 관련해 환경보건시민센터 임흥규 팀장은 “정부의 3차 피해 신고 접수 종료를 알고 난 후 우리는 신고 접수를 연장하라고 계속 제안했다. 하지만 정부는 ‘어쩔 수 없다’는 말만 되풀이했다”며 “피해자들의 민원이 많아 우리가 직접 신고 접수를 받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의 가습기 살균제 형사고발 사건 수사가 언론에 공개되고, 가습기 살균제 피해 신청 마감 문제에여론의 뭇매를 맞자 정부는 4차 피해 신청 접수를 5월부터 시작한다고 지난달 22일 발표했다”며 “이에 우리는 지난달 26일부터 접수되는 피해신고는 환경부의 기술원으로 안내하고 있다”고 전했다.

단체에 따르면 지난 2011년 가습기 살균제 사건이 알려진 이후부터 접수된 전체 피해규모는 1848명(민간신고센터 조사 결과 포함)으로 조사됐다. 전체 사망자는 266명, 생존자는 1572명으로 집계됐다. 단체는 4월 25일 이후 환경부로 접수되는 피해규모도 상당해 피해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단체는 “지금까지 가습기 살균제를 사용한 인구가 900만~1000만명에 달한다”며 “이중 위험인구라고 할 수 있는 고농도로 노출되거나 건강 피해를 경험한 잠재적 피해자가 30만~230만명에 달한다는 추산을 고려하면, 피해신고자 1848명은 0.6~0.08% 수준이다. 빙산의 일각에 불과한 수치”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단체는 피해신고가 원활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단체는 “기술원의 전화회선을 충분히 늘려 피해신고에 불편이 없도록 해야 한다”며 “114 안내에 ‘가습기 살균제 피해신고’ 등록을 해 시민들이 쉽게 피해신고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지자체가 직접 피해접수를 받는 등 보다 적극적인 행정이 이뤄져야 하며, 정부도 책임 회피와 피해자 대책 외면이 아닌 더 적극적인 행정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