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피해땐 엄중 조치"…장관 해당학교 방문
학교별 가이드라인, 가해 학생 학부모엔 특별교육

(서울=연합뉴스) 비뚤어진 졸업식 뒤풀이 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정부가 전국 중ㆍ고교를 대상으로 전면적인 실태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최근 발생한 경기도 모 중학교의 졸업식 알몸 뒤풀이 사건과 관련해 17일 서울 삼청동 교원소청심사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시도 교육청 생활지도 담당 장학관들을 긴급 소집해 대책을 논의했다.

교과부는 이 자리에서 각 학교의 졸업식이 갈수록 불건전한 양상으로 변질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최근의 알몸 뒤풀이 등과 같은 폭력 문화가 근절될 수 있도록 학생 생활지도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3월 개학을 앞두고 학교폭력에 대한 불안이 커지는 것을 막기 위해 전국의 중ㆍ고교를 대상으로 졸업식 뒤풀이 실태조사를 해 불건전하고 폭력적인 사례가 있었을 경우 해당 학교와 가해 학생 등을 엄중 조치하기로 했다.

또 바람직한 졸업식 사례를 발굴해 각 학교에 보급하는 등 건전한 졸업식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종합방안을 조만간 마련해 발표하기로 했다.

교과부는 기존의 학교폭력 예방대책도 한층 강화해 3월 새학기부터 시행되도록 할 방침이다.

그동안 3월 초 학교별로 하루 동안 실시했던 `학교폭력 추방의 날' 행사를 일주일(친구사랑 주간)로 늘려 학교폭력 예방교육, 관련 학예활동 등이 이뤄지도록 했다.

3월15일부터 31일까지를 학교폭력 상담주간으로 설정해 학생, 학부모 대상의 상담 활동을 강화하고 경찰청 주관으로 3월과 9월 두 차례 학교폭력 신고기간을 운영할 예정이다.

언어폭력, 위협행동 등 가벼운 폭력 행위에 대해서도 앞으로는 학교 차원에서 학부모, 전문가와 함께 적극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정부에서 제시하는 학교폭력 가이드라인과 별도로 학교 차원에서도 가이드라인을 마련, 학생과 학부모에게 공지하도록 할 계획이다.

학교폭력 가해 정도가 심한 학생에게는 1대1 멘토링 및 전문상담을, 해당 학생의 학부모에게는 특별교육을 실시하는 등 가해 학생에 대한 선도 활동도 강화하기로 했다.

한편 안병만 교과부 장관은 이날 오후 알몸 뒤풀이 사건이 발생한 중학교를 직접 방문해 교육청, 해당 학교 관계자 등으로부터 경위를 보고 받고 철저한 재발 방지책을 지시했다.

교과부는 17~18일 현장점검단을 각 시도에 파견해 졸업식 뒤풀이와 관련한 문제점을 추가로 파악한 뒤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