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구청 직원과 복지시설 종사자들이 위기가정에 대해 솔루션 회의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제공: 동작구청)

학대 등 위험군 조기발견 협력네트워크 상시가동
7월부터 동주민센터, 최일선 맞춤형 서비스 지원

[천지일보=정인식 기자]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오는 19일 오후 2시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유관기관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18일 밝혔다.

유관기관은 동작경찰서, 동작소방서, 동작우체국, 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한국전력공사 등 6개소다. 구는 앞으로 유관기관과의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해 연중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나설 계획이다.

유관기관과의 협력 네트워크가 구축되면 공과금 장기체납자, 학대가 의심되는 아동․여성, 저소득 독거노인 등 위험군에 놓인 소외계층을 조기에 발견해 발 빠른 대처가 가능해 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 협약은 그간 단발성으로 진행된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상시화하려는 조치다. 송파구 세모녀 사건(2014년) 이후 소외계층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진 상황에서 한정된 공공자원만으로 잠재된 위기가정 발굴이 어렵다는 문제의식을 반영한 것이다. 구 관계자는 “비공식적인 연계와 협력을 넘어 6개 기관과의 공식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목적”이라며 사업취지를 설명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건강보험공단과 국민연금공단, 한국전력공사는 장기 체납자 내역을 정기적으로 제공하며, 경찰서와 소방서는 사건 발생 시 적절한 지원방안 모색을 위해 구와 정보를 공유한다. 또 우체국은 배달원이 가가호호 다니면서 추가로 주민들의 특이사항을 확인할 계획이다.

구는 협력 네트워크를 통해 발굴하는 취약계층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해 자립기반을 제공할 생각이다. 이를 위해 자살시도, 가정폭력 등 고위험군은 별도 구분하고, 수시로 모니터링을 하기로 했다. 또한 유관기관과 지속가능한 협력체계를 만들고자 간담회도 정기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이 같은 사회안전망을 상시 작동시켜 복지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발굴과 지원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복지마을을 구현하겠다는 목표다.

아울러 동 주민센터는 오는 7월부터 복지의 최일선에서 가능한 많은 주민을 찾아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해야 하는 사명감도 안게 됐다. 이에 따라 주민센터에서도 지역 특성에 맞게 개별적으로 야쿠르트 영업소, 고시원, 숙박업소, 공인중개사 등과 더불어 지역밀착형 네트워크가 구축된다. 특히 일선 현장에서 사각지대 발굴에 필요한 인력과 자원을 직접 구성하고 운영하는 게 지역밀착형 네트워크의 특징이다.

구 관계자는 “지역밀착형 네트워크는 구에서 조직한 유관기관 협력 네트워크를 보완하면서 동별로 나름의 특색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설명한다. 동 주민센터가 지역복지를 위한 거점 기관이 되는 셈이다.

유재용 복지정책과장은 “자원이 한정된 상황에서 늘어나는 복지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민간참여가 필수”라며 “언제라도 절대 흔들리지 않는 협력체계를 만들어 민·관협력의 모범모델로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