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장수경 기자] 환경부가 논란이 됐던 한국 피앤지(P&G)의 탈취제 ‘페브리즈’ 함유성분에 대해 위해 수준은 아니라는 입장을 내놨다.

환경부는 17일 한국P&G가 제출한 페브리즈 성분자료를 공개하고, 미생물억제제(보존제)로 쓰이는 벤조이소치아졸리논(BIT)과 항균제인 암모늄 클로라이드(디데실디메틸암모니움클로라이드, DDAC)가 인체상 위해 수준은 아니라고 밝혔다.

공개 자료에 따르면 섬유탈취용 페브리즈에는 DDAC가 0.14%, 공기탈취용 페브리즈에는 BIT가 0.01% 각각 들어 있다. BIT와 DDAC는 미국 환경보호국(US EPA)과 유럽연합으로부터 방향제 탈취제용으로 허가된 성분이다.

환경부는 살균 탈취제 퇴출 목록 발표를 앞두고 있는 유럽에서도 BIT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DDAC의 경우 미국에서는 섬유탈취제에 0.33% 함량까지 사용할 수 있는데, 국내에 판매되는 페브리즈는 DDAC의 함량이 미국의 절반 이하라는 것이 환경부 설명이다.

다만 환경부는 이들 성분의 흡입독성에 대한 위해성 자료는 현재 없는 만큼 독성실험을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환경부는 또 이달 중 방향제, 탈취제, 합성세제 등 생활 속 위해 우려 제품 전반에 대한 대대적인 살생물질 조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이날 작년 하반기부터 유통되고 있는 생활화학제품 331개를 대상으로 안전기준을 조사한 결과, 금지물질이 들어 있는 7개 제품을 적발하고 ‘퇴출’ 조치를 내렸다고 전했다. 특히 ‘신발무균정’ 탈취제는 옥시 가습기 살균제에 사용된 화학물질인 PHMG 등 금지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즉시 ‘퇴출’ 명령이 내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