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덴마크의 스뫼르뢰브뢰 (제공: 세계음식문화연구원)

◆덴마크의 음식과 문화

세계적으로 유명한 청어 절임과 오픈샌드위치, 우유 등이 유명한 나라 덴마크는 북유럽의 발해 연안에 자리 잡았다. 덴마크는 스칸디나비아 산맥 빙하의 운반과 퇴적에 의해 만들어져서 평탄하고 호수가 많은 나라이기 때문에 넓은 평야와 온화한 날씨로 낙농업이 발달했다. 하지만 야채류는 즐겨 먹지 않는 편이다.

◆덴마크 음식문화의 특징

축산, 낙농의 국가답게 버터, 치즈 등의 유제품과 육류요리가 발달하였고 생선요리도 발달하였다. 특히 쇠고기와 돼지고기가 많이 생산되고 소비되며 버터와 치즈 등 유제품은 식탁에 빠지지 않는다. 또한 덴마크는 독특한 빵 문화가 발달했다. 덴마크 외에 다른 나라에서도 빵을 주식처럼 많이 먹는 나라가 많지만 덴마크는 빵을 독단적으로 먹는 것이 특징이다. 보통 빵은 호밀빵이다. 통 호밀 자체를 발효시켜 약간의 호밀가루와 섞어 구워낸 것으로 무게 자체만도 같은 크기 식빵의 2배 이상이 된다. 그래서 딱딱하고 거칠며 입자가 곱지 않기 때문에 소화를 위해서는 잘 씹어 먹어야 한다.

◆덴마크(Denmark)의 대표 음식 ‘스뫼르뢰브뢰’

-준비재료

호밀빵, 토마토, 훈제연어, 새우, 계란, 햄, 오이, 양파, 토마토, 치즈

-만드는 법

1. 토마토, 오이, 양파를 먹기 좋게 잘라서 섞는다.

2. 소금, 올리브 오일, 레드와인 식초를 잘 섞어서 소스를 만들어 야채와 훈제연어 , 새우, 햄을 섞어 절인다.

3. 준비된 호밀빵을 얇게 썰고, 버터를 듬뿍 바른다.

4. 호밀빵 위에 야채, 훈제연어, 새우, 햄을 올리고 계란과 준비된 치즈를 위에 듬뿍 올리고 고추와 올리브, 파슬리 가루를 올려 장식한다.

글·사진=(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