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메르 부통령이 대통령 권한대행 수임 서류에 서명했다.(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미셰우 테메르 브라질 부통령이 12일(현지시간) 대통령 권한대행을 공식으로 맡았다.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테메르 대통령 권한대행은 침체한 경제를 활성화하고 연금·노동 개혁과 부패 척결에 주력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테메르 대통령 권한대행은 이날 22명의 각료 명단을 발표했다. 이는 호세프 정부에서 32개이던 연방정부 부처를 22개로 줄이겠다는 약속에 따른 것으로, 새 각료 가운데 가장 주목을 받는 것은 엘리제우 파질랴 수석장관과 엔히키 메이렐리스 재무장관, 호메루 주카 기획개발장관 등이다.

메이렐리스는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대통령 정부에서 중앙은행 총재를 지냈으며, 대표적인 시장 친화적인 인사로 꼽힌다.

주카 장관은 메이렐리스 장관과 함께 브라질 경제의 최대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공공부채 축소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브라질 최대 시중은행인 이타우-우니방쿠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고우지파인은 경제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분석으로 유명하다.

한편 상원의 탄핵심판 개시 결정으로 직무가 정지된 지우마 호세프 대통령은 이날 대국민 성명을 통해 “나는 불의 때문에 또 한 번 고통을 받게 됐다”면서 “임기를 끝까지 마칠 수 있도록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