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수경 기자]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김영주 목사)가 27일 통일부가 어버이연합에 대해 우회 지원했다는 논란에 대한 성명을 발표했다.

NCCK 화해통일위원회 노정선 위원장은 이날 성명을 통해 “지난해 통일부가 실체도 없는 탈북자 지원 단체인 비전코리아에 4400여만원을 지원했고 이 단체는 이 보조금을 다시 ‘어버이연합’에 우회 지원했다는 보도를 접하고 우려와 충격을 금치 못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어버이연합에 대해 이명박 정권 출범 이래 반사회적·반민주적 관제 시위에 앞장서 왔을 뿐만 아니라 북한에 대한 적개심과 증오를 여과 없이 드러내면서 반통일적, 폭력적 시위를 주도해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NCCK는 “이러한 단체에 통일부가 4400여만원의 거금을 지원했다는 사실은 평화통일이라는 대한민국의 근간(헌법 4조)을 흔들어 놓는 위중한 사태로 보고 있으며 아울러 보조금에 대한 후속 조치 역시 불분명하게 처리했다는 것은 심각한 직무 유기와 국민의 혈세를 낭비한 배임”이라고 지적했다.

NCCK는 통일부를 향해 ▲어버이연합에 대한 우회 보조금 사건과 이와 유사한 지원의 건에 대한 실상 공개 ▲이번 사태와 관련된 책임자에 대한 문책 ▲재발방지를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 마련 ▲철저한 진상 파악을 위한 정치권의 특검 실시 등을 요구했다.

통일부는 이날 정례브리핑을 갖고 이번 논란과 관련해 “일부 언론에서 어버이연합 활동과 비전코리아가 공모사업에 응모해서 따 낸 사업을 연관시키는데, 전혀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비전코리아는 지난해 통일부 산하재단인 남북하나재단으로부터 탈북민 정착지원과 관련된 수십가지 공모사업 중 두 건을 응모해서 응찰을 받은 것”이라며 “사업 정산 결과 그 활동이 사업목적에 부합한다고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남북하나재단의 공모사업 운영·관리에 문제가 있다면 앞으로 통일부가 관리·감독권을 행사해서 살펴볼 수 있는 여지는 있다”고 말했다.

한편 NCCK는 이번 성명에서 지난 2월 28~29일 NCCK가 중국 심양에서 조선그리스도교련맹(조그련) 대표를 만났다는 이유로 총 10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한 데 대한 입장도 재차 밝혔다.

이들은 “성직자 5명은 대화와 협력만이 전쟁을 막고 평화통일로 가는 길이라는 신앙고백으로 조그련 대표를 만난 것”이라며 “그 만남의 성사를 위해 대한민국의 법적 절차를 따르기 위하여 최선을 다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000만 원을 과태료를 부과하고 반통일적, 반민주적 관변 단체에게는 막대한 보조금을 지원하였다는 것에 대해 과연 통일부가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고 있는가?’라는 근본적인 물음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