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슬란드 ‘팬케이크’ (제공: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아이슬란드의 음식과 문화

북극의 문턱에 위치한 아이슬란드는 광활한 자연과 우주의 움직임에 따라 그 색깔이 달라진다. 끊임없이 활동 중인 대지와 공기, 불, 바다가 하나의 아름다운 작품처럼 시시각각 변한다. 자연을 닮아 아이슬란드의 음식 또한 다양하게 변화했다.

◆아이슬란드 음식문화의 특징

현재는 스칸디나비아요리와 콘티넨털 요리를 복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풍부한 생선이 주 메인메뉴가 되지만 온천 열을 이용하여 온실에서 기른 야채도 자주 사용된다. 따라서 아이슬란드 사람들은 기본적인 주식인 빵과 각종 소스, 해물을 곁들여 먹는다. 수산업이 유일한 생계수단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생선을 이용한 요리가 발달하였다. 따라서 이곳에서 나는 해물요리는 일품으로 일컫는데, 생선의 가공과 저장 식품이 가장 두드러진다.

아이슬란드 인은 튀긴 생선이나 볶은 고기를 빵과 함께 먹거나, 얇게 구운 팬케이크와 함께 먹는다. 팬케이크는 과일 잼을 발라 디저트로 먹기도 하지만, 신선한 야채나 생선 또는 고기와 함께 먹음으로서 식사를 해결하기도 한다.

◆아이슬란드(Iceland)에서 즐겨먹는 음식, 팬케이크(Pancakes)

-준비재료

우유1000mL, 밀가루250g, 설탕 2~3큰술,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버터 4큰술, 계란 4개

-만드는 법

1. 버터를 팬에 녹인 후 밀가루, 설탕, 베이킹파우더를 볼에 넣고 우유를 조금씩 넣어 주면서 골고루 섞고 마지막에 계란을 넣어 준다..

2. 반죽을 한 시간 가량 방치해 둔다. 국자를 이용하여 반죽을 팬에 붓고 얇게 구워낸다.

3. 휘핑크림과 대황잼 혹은 블루베리 잼을 섞어 2~3큰술씩 각각 바른다. 아이스크림과 신선한 과일을 곁들이면 더 좋다.

글·사진=(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