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외상 "피해자 마음 잊어선 안돼..무라야마 담화 계승
"北 요구 평화협정.제재해제는 비핵화진전 이후 가능"

(서울=연합뉴스) 오카다 가쓰야(岡田克也) 일본 외상은 11일 올해 100년을 맞는 한.일 강제병합과 관련, "100년전에 일어난 일에 대해 한국인들이 나라를 빼앗기고 민족의 자긍심이 깊이 상처받은 일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작년 9월 취임이후 처음으로 방한한 오카다 외상은 이날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통상부 청사에서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가진 뒤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이 밝히고 "나라를 빼앗기고 민족의 자긍심에 상처받은 사람들의 기분을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오카다 외상의 이 같은 발언은 올해 강제병합 100년을 맞아 일본 민주당 정부가 과거사 문제에 대해 처음으로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오카다 외상은 이어 "합병당한 측의 아픔을 기억하고 피해자의 기분을 결코 잊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며 "그 위에서 지금부터의 백년을 내다보고 진실로 미래지향의 우호관계를 강화해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하토야마 내각은 무라야마 담화를 계승하고 있다"며 "과거 역사를 외면하지 말고 앞으로를 내다보고 진정으로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무라야마 담화는 1995년 8월 15일 열린 전후 50주년 종전기념일에서 당시 총리였던 무라야마 도미이치(村山富市)가 태평양 전쟁과 전쟁 이전에 행한 침략 및 식민지 지배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죄의 뜻을 표명한 담화다.

그는 일왕 방한과 관련, "제반사정을 감안해 신중하게 검토해나가고자 한다"고 밝히고 "올해는 한.일관계의 큰 전기가 될 것"이라며 "오늘 양국이 설치하기로 합의한 한.일 문화교류회의를 통해 양국 국민간 교류를 활성화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재일한국인 지방참정권 문제과 관련, "일본 정부로서는 현재 검토중"이라며 "이 문제가 한.일관계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양국 정부가 노력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날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과 오카다 외상은 북한이 6자회담 복귀의 전제조건으로 평화협정 회담과 대북제재 해제를 요구하고 있는 것과 관련, 북한이 6자회담에 복귀하고 비핵화가 실질적으로 진전된 이후에 가능하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양국 장관은 "제재기조와 대화의 투트랙 어프로치를 유지하기로 했다"며 "5자간의 긴밀한 협의하에 북한이 6자회담 조속히 복귀하도록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유 장관은 최근 북.중 고위급 인사들의 교차방문과 관련, "북.중간의 접촉이 곧바로 6자회담 재개로 이어질지 예단하기 이르다"며 "그러나 이 같은 접촉이 긍정적인 흐름으로 이어져 6자회담이 조만간 재개돼 북핵문제 해결에 진전이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카다 외상은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위해 핵과 미사일, 납치자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다시한번 확인한다"며 "5자가 계속 결속해 소위 '전략적 인내'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양국 장관은 아프가니스탄 지원과 관련, 한.일 양국의 협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원칙 하에 우리나라 PRT(지방재건팀)가 활동할 예정인 파르완주 현지에서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으며 한.일 FTA(자유무역협정) 협상에 대해서도 계속 공조해나가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