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유영선 기자] 노동부는 일 경험이 없거나 직장생활의 기초능력이 부족한 취업취약계층에게 ‘디딤돌일자리’ 1만 개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디딤돌일자리란 취업이 어려운 취약 구직자가 비영리단체 등에서 3~5개월 정도 직장생활 경험을 쌓은 후 더 나은 일자리로 이동할 수 있도록 매개하는 일자리를 말한다.

참여자격은 고용지원센터에 구직 등록 후 2주 이상 경과자 중에서 상담 결과 당장 취업하기가 어렵다고 인정되는 취약계층이다.

주로 저소득자, 장애인, 고령자, 여성가장, 새터민, 장기실업자 등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올해는 학교 졸업 후 일 경험이 없는 18~29세 청년실업자가 디딤돌일자리사업 참여를 통해 취업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참여자에게는 주 35시간의 범위에서 3~ 5개월 이내 일자리 경험과 월 75만원(35시간 기준)의 참여수당이 지급되고, 참여기관에는 참여자의 사업주분 사회보험료(참여수당의 8.5% 범위내)와 관리운영비(1인당 월 6만원)를 지급한다.

참여자는 지원기간 중 고용지원센터의 집단상담 프로그램, 단기취업특강, 개별 상담 등 취업에 필요한 고용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고 지원이 종료된 후에도 일반적인 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도록 고용지원센터의 취업알선서비스가 제공된다.

참여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가까운 고용지원센터(대표전화 :1588-1919)에 직접 방문해 상담을 받거나 워크넷을 이용해 구직등록을 하면 된다.

노동부 신영철 고용정책실장은 “취업이 어려운 취업애로 계층이나, 학교 졸업 후 직장 경험이 없는 청년실업자들이 디딤돌일자리를 통해 직장생활에 필요한 경험을 쌓아 향후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