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일 오후 세월호 정부합동분향소 앞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4.16 교육사업’ 협약식이 연기된 가운데 참석자석이 마련돼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일부 기관장 일정상의 이유로 불참

[천지일보 안산=이지수 기자] 단원고 ‘존치교실’ 문제가 포함된 ‘4.16 교육사업 협약식’이 15일 열릴 예정이었으나 관련 기관 간의 온전한 합의를 이루지 못해 잠정 연기됐다.

이날 오후 2시 안산시 세월호 정부합동분향소 앞에서는 4.16가족협의회, 단원고, 경기도, 도의회, 안산교육청 등이 참석한 가운데 ‘4.16 교육사업 협약식’이 열릴 예정이었다. 그러나 협약식 10분 전 갑자기 돌연 취소되면서 현장에서 기다리던 언론사들이 철수하는 일이 발생했다.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 김광준 사무총장(성공회대 신부)은 “세월호 2주기를 기해 협약식을 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해 오늘로 날짜를 잡았지만 참여기관의 일정과 맞지 않아 취소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김 사무총장 “8차 협의회에서 도출된 초안에 관련 기관 대표들이 서명하고 합의를 했기 때문에 그러한 실천 의지를 다지기 위해 오늘 협약식을 마련했던 것”이라며 “그러나 존치교실 이전 시한과 방법 등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른 시일 내에 좀 더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합의를 거쳐 협약식 일정을 다시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애초 협약식에는 관련 기관의 기관장들이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일정상의 이유로 불참해 연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종교계 중재로 8차례에 걸쳐 열린 협의회 끝에 진통을 거듭해온 존치교실 문제가 온전한 합의를 이뤄 해결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협약식이 취소되면서 그 기대는 당분간 뒤로 미뤄지게 됐다.

김 사무총장은 “기관으로서는 협약에 따른 담보할만한 제도적 장치가 더 필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희생자 가족협의회는 세월호 참사 희생 학생들이 사용하던 교실 10칸인 존치교실을 그대로 두고 부족한 교실을 증축할 것을 주장해왔다. 그러나 교육청과 재학생 학부모 측은 존치교실을 재학생 교실로 환원하고 유품은 추모관 건립 때까지 별도 공간에서 보관할 것을 제안해 갈등을 빚어왔다.

각 기관은 지난 13일 세월호 2주기를 기해 존치교실을 원형 그대로 안산교육청 별관 강당에 임시 보존하기로 하고 이후 교육원을 건립해 ‘416 기억교실’을 영구 보존한다는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