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일 역사공동연구 미공개 보고서에 기술

(도쿄=연합뉴스) 중국이 야스쿠니(靖國)신사에 대해 "일본 군국주의 부활을 연상시킨다"고 규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마이니치(每日)신문은 10일 "일본과 중국 전문가들로 구성된 '중.일 역사공동연구위원회'가 2006년부터 3년간 공동 연구를 거쳐 이런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마련하고 지난달 31일 발표했다"고 밝히고 "그러나 중국측의 2차대전 이후 역사 비공개 요청으로 일반에는 공개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 신문이 입수한 1945~2008년까지의 현대사 부문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2차대전 당시의 A급 전범이 합사된 도쿄 야스쿠니신사를 총리 재직 중 참배한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전 총리에 대해서는 "중일관계를 매우 곤란한 국면으로 이끌었다"고 지적했다.

또 1989년 중국 천안문 사태와 관련, 중국측은 '천안문 사건'이나 '무력탄압' 등의 표현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정치소동이 발생, 구미 국가가 중국에 제재를 발동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일본측은 "중국공산당이 인민해방군을 출동시켜 학생.시민의 민주화 운동을 무력으로 탄압한 사건이다. 이로 인해 중국은 국제적인 입지를 한꺼번에 잃었다"고 지적했다.

중국의 애국주의 교육에 대해 일본측은 "결과적으로 반일 교육이 됐다"고 주장한 반면 중국측은 "역사교육에 있어서 하나의 주제"라고 반박했다.

2차대전 당시 전범을 처리하기 위해 설치됐던 극동국제군사재판(도쿄재판)에 대해 중국측은 "침략전쟁을 방지, 세계평화를 지키기 위해 적극적인 시도를 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한 반면 일본측은 "절차가 불공평하고 사실 인식이 불확실해 법적으로 문제가 많다. 일본의 전쟁 책임에 대한 논의를 오히려 혼란스럽게 했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도 중국은 일본의 역사인식에 대해 "일본 국내에는 아직 침략전쟁의 책임을 일관되게 인정하지 않으려는 정치세력이 존재한다"며 "(이들은) 일본인이 전쟁책임을 반성하는 것을 '자학'행위로 생각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