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분열로 상황 나빠지고 있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의 의석 달성 목표를 당초 130석에서 10~20석 정도 낮춰 잡았다. 야권분열 때문에 선거 상황이 전보다 더 어렵게 돌아가고 있다는 판단이 작용했다.

정장선 선거대책본부장은 31일 YTN 라디오에서 “당초에는 130석을 목표로 했다가, 조금 하향 조정을 하고 있다”며 “상황이 조금 어려워지고 있다고 판단돼 그렇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선거 상황이 어려워진 이유를 수도권에서의 야권 분열로 꼽았다. 현재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대부분의 지역구에서 야권 후보가 복수로 출마한 상태다. 그는 “수도권에서 야당끼리 경쟁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상황이 좀 나빠지고 있다. 경합 지역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고 판단돼 110석에서 120석 사이 정도로 봐야 하지 않나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 본부장은 “수도권은 지난번 선거에서도 그랬지만, 오차 범위 내에서 접전이 많이 이뤄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야권이 분열되면서 현장의 후보들이 아주 아우성”이라며 “여당은 부패로 망하고 야당은 분열로 망한다는 말이 지금 현실화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든다”고 말했다.

그는 야권 후보단일화를 통한 일대일 선거 구도를 전제로 과반 의석도 달성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내놓기도 했다.

야권분열로 인한 기권표 발생도 하나의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정 본부장은 “저희가 현장에 가서 보면 야권이 분열됐을 경우 기권이 늘어난다는 것”이라며 “어차피 잘 안 될 텐데 투표하면 뭐하나. 이런 의식들을 잠재적으로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야권이 분열된다는 것은 굉장히 안 좋은 상황”이라고 했다.

그는 “특히 여당에서 단일화 이야기만 나오면 아주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느냐”며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단일화는 어쨌든 여당한테 불리하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