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과 6자회담 논의할듯..美 방문 가능성 주목
中 왕자루이, 같은 비행기로 귀국

(베이징=연합뉴스) 북한의 6자회담 수석대표인 김계관 외무성 부상이 9일 고려항공편으로 중국을 방문했다.

김 부상은 3박4일간의 방북 일정을 마치고 이날 귀국한 왕자루이(王家瑞)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장과 같은 비행기로 베이징(北京) 서우두(首都) 공항에 도착했다.

북한 측 6자회담 차석대표인 리근 외무성 북미국장도 함께 온 것으로 알려졌다.

김 부상 일행은 서우두 공항에서 의전대를 거치지 않고 트랩에서 바로 주중 북한 대사관이 제공한 차량으로 공항을 빠져나갔다.

김 부상은 지난 8일 북한의 최고지도자인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왕 부장을 면담한 자리에서 한반도 비핵화를 실현하려는 북한의 의지를 되풀이하면서 6자회담을 재개하려는 관련 당사국들의 진정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힌 데 이어 중국을 방문한 것이어서 그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베이징 외교가에선 김 부상의 방중으로 북.중 양국이 6자회담 재개와 관련한 논의를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김 부상이 베이징을 거쳐 미국을 방문할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아울러 방북 사흘째인 8일 저녁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면담한 왕자루이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장도 이날 김 부상과 같은 비행기로 귀국했다.

왕 부장은 이날 오전 수행원들과 함께 서우두 공항에 도착해 의전대를 거쳐 대외연락부가 제공한 차량으로 공항을 빠져나갔다.

앞서 이날 새벽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왕 부장 간 면담 사실을 보도하면서 왕 부장이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의 '구두친서'와 대표단이 준비해온 선물을 전달했으며 김 위원장은 이에 사의를 표시하고 후 주석에게 보내는 인사를 전한 뒤 "친선적인 담화"를 했다고 전했다.

왕 부장은 2003년부터 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을 맡아온 이래 2004년 1월, 2005년 2월, 2008년 1월, 2009년 1월에 이어 이번까지 모두 5차례 방북해 빠짐없이 김 위원장을 면담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