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계종 한전부지 환수위원회는 23일 오후 3시 서울시 중구 서울광장에서 ‘한전부지 환수 기원법회’를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서울광장 스님·불자 5000여명 참석 대규모 ‘환수 기원법회’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조계종이 봉은사 소유였던 한전부지에 대해 환수를 촉구하는 대규모 기원법회를 봉행했다.

조계종 한전부지 환수위원회는 23일 오후 3시 서울시 중구 서울광장에서 ‘한전부지 환수 기원법회’를 열었다. 조계종 스님과 신도 5000여명(주최 측 1만명, 경찰추산 3000명)은 법회에 참석해 “1970년 국가권력이 봉은사 경내지 10만평을 불법 강탈했다”고 주장하며 이같이 요구했다.

환수위에 따르면 1970년 상공부 장관과 서울시장은 상공부 청사를 강남으로 이전할 목적으로 봉은사 토지 10만평을 매입했다. 이후 1984년 한국전력이 이중 2만 5000여평에 입주했다.

조계종 한전부지 환수위원회 공동위원장인 지현스님은 봉행사에서 “과거 군사정권의 정치자금 확보를 위한 술책에 말려들어 선대들이 물려주신 소중한 전통사찰 (봉은사) 경내지를 빼앗기고 말았다”며 “모든 것이 (군사)정권의 강압으로 진행됐다”고 토지매입 과정의 불법성을 주장했다.

이어 스님은 “당시 불교재산관리법에 따르면 사찰 토지에 대한 처분은 사찰주지가 책임을 지고 문공부와 종단의 승인을 얻도록 돼 있었다”며 “그런데도 정부는 실권리자가 아닌 총무원과 서울시 도시계획과장 간 계약을 통해 봉은사 경내지 10만평을 매입했다. 정부와 종단의 계약 체결은 명백히 불법적인 것”이라고 비판했다.

지현스님은 “이 과정에서 정권은 막대한 개발이익을 취했다. 한국전력은 현대자동차에 부지를 매각할 게 아니라 원소유권자인 봉은사에 돌려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시를 향해서는 “(한전부지를 매입한) 현대차의 부지개발계획과 관련해 개발 인·허가 절차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또한 역사적 진실 규명을 위한 공동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조계종 한전부지 환수위원회는 한전부지 개발 중단을 촉구하기 위해 지난 10일과 14일 서울시청을 방문해 박원순 시장과의 면담을 요구했으나 면담은 성사되지 못했다.

환수위는 봉은사 토지 수용의 부당성을 확인하는 소송과 함께 100만 서명운동에 돌입할 예정이다. 또 제2차, 3차 기원법회도 계획하고 있다.

한편 환수기원법회를 마친 일부 스님과 신자들이 서울시와의 대화를 요구하면서 시청에 난입,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 환수기원법회를 마친 일부 스님과 신자들이 서울시와의 대화를 요구하면서 시청에 난입,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